TBS 차기 대표 선임 절차 돌입...누가 되든 재정난 해법 시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BS 이사회 8일 임추위원 추천할 듯...임추위, 시민평가 반영해 서울시장에 후보 추천
임기 만료 앞둔 이사 4명도 물갈이...노조, 공정방송위원회 상설기구화 요구

TBS 전경
TBS 전경

[PD저널=엄재희 기자] ‘출연금 중단’이 현실화한 TBS가 차기 사장 선임 절차에 들어간다. 

TBS 이사회는 오는 8일 회의를 열고 대표이사 직무대행 선출과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 위원 추천 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강택 전 대표가 건강상 이유로 중도 사임하면서 TBS는 규정에 따라 오는 16일까지 임원추천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해야 한다. 서울시(2명)와 서울시의회(3명)는 이미 임추위원 추천을 마쳐 TBS 이사회 몫의 임추위원이 정해지면 임추위는 본격 가동에 들어갈 전망이다. 

이번에 구성되는 임추위는 대표이사와 함께 임기 만료를 앞둔 이사 4명의 선임 작업도 같이 진행한다. 

TBS 대표이사는 임추위가 2배수로 후보를 추천하면 서울시장이 임명한다. 서울시장에게 임명권이 있지만, 2019년 TBS 독립법인화 이후 서울시민들의 평가도 반영하고 있다. 

TBS 임원추천위원회 운영규정에 따르면, 임추위의 대표이사 후보 추천에는 공개 정책설명회에 참여하는 서울특별시민평가단의 점수가 반영된다. '서울특별시민평가단'은 시민 100명 이상으로 구성하고, 최종 후보자 추천시 40% 이내로 의견이 반영된다. 

TBS 임추위가 서울시와 시의회 추천 인사 중심으로 구성되는 구도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코드가 맞는 인사가 대표로 임명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유선영 TBS 이사장은 지난달 18일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아마 5대2의 비율로 추천위원회가 구성될 것 같다”며 “(차기 대표는) 총독이 내려오는 걸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지난달 TBS 지원 폐지 조례 통과를 강행한 뒤 “서울시장이 TBS 전면 개편 방안 등에 대한 새로운 조례안을 제출할 경우 조례안을 심의할 예정”이라고 여지를 남겨놨다. 국민의힘이 문제를 삼은 TBS 공정성 문제 개선 방안이 도출되면 차기 대표와 ‘정치적 해법’을 찾을 수 있다는 뜻으로도 읽힌다.

차기 대표가 누가 되든 출연금 대폭 삭감과 지원 중단 위기에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 책임을 떠안게 된다. 서울시가 올해보다 출연금 88억원을 삭감한 예산안이 통과되면 TBS는 직원들 인건비도 버거운 재정난에 놓인다. 서울시가 짜놓은 내년도 예산안 232억원은 TBS 연간 고정비 340억원에도 못 미치는 규모다. 서울시가 내년부터 매월 23억원씩 출연금을 지급하면 정상적인 방송제작이 불가능하다. 

조정훈 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장은 “예산이 대폭 삭감된 뒤에 오기 때문에 새로운 대표도 할 수 있는 있는 게 사실상 없다. 당장 내년부터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운데, 추경을 요청하더라도 수용이 되는 것도 아니”라며 “직원들 월급은 안 줄 수 없으니까,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온다”고 말했다. 

노조는 차기 대표 선임을 앞두고 공정방송위원회 상설기구화, 임명동의제 도입 등 제작 자율성을 보장하는 장치를 요구할 계획이다.   

조정훈 지부장은 “현재 준비위 성격인 공정방송위원회 상설화를 내용으로 한 규정을 조만간 이사회 의결을 거쳐 제정할 계획”이라며 “전략기획실장, TV·라디오본부장, 보도본부장의 임명에 구성원의 동의 여부를 묻는 임명동의제 도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