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새 유튜브 첫날 18만 동시접속…"나쁜 카르텔 편파적으로 균열내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첫날 구독자 50만명 돌파
유시민 “'뉴스공장',정치권력·언론 합작해 쫓아내...망명방송하기 좋은 시절"

김어준씨가 유튜브에서 방송을 시작한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첫방송 화면 갈무리.
김어준씨가 유튜브에서 방송을 시작한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첫방송 화면 갈무리.

[PD저널=박수선 기자] TBS를 떠난 김어준씨가 유튜브에 새롭게 차린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첫 방송에서 "나쁜 권력을 구축하는 카르텔에 편파적으로 균열을 내겠다"고 밝혔다. 방송 시작 전부터 구독자가 급증한 <겸손은 힘들다>는 방송 도중에 구독자 53만명을 돌파했고, 동시접속자 18만명을 기록하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여권의 출연금 삭감, 지원 폐지 압박 속에 지난 연말 TBS 라디오에서 하차한 뒤 김어준 씨가 문을 연 <겸손은 힘들다>는 <뉴스공장>과 동일한 오전 7시~9시에 공개됐다. 

<뉴스공장>의 스튜디오와 출연진도 그대로 가져왔다. 

<뉴스공장>에서 뉴스 브리핑 코너 ‘이 정도는 알아야 할 아침 뉴스’를 진행한 류밀희 기자가 합류했고, 단골 출연진으로 꼽힌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도 첫날 게스트로 출연했다.   

김어준 씨는 오프닝 멘트에서 "언론과 검찰의 진짜 힘은 보도했어야 기소했어야 일들을 묻어버리는 데 있다. 그 힘으로 기득의 카르텔이 만들어지고, 나쁜 권력이 구축된다. 그런 권력은 자신이 듣고 싶지 않은 소리는 닥치게 만들 수 있다고 착각한다. 그 카르텔에 편파적으로 균열을 내겠다. 편파에 이르는 과정은 공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송 규제에서 벗어난 김어준씨는 '5년 동안 청취율 1위를 한 자신을 쫓아냈다'고 한층 날을 세웠다. 

김씨는 “방송사 전체를 인질로 잡고 같이 죽을래, 혼자 죽을래 (하는 게) 협박이 아니냐”며 나가 죽어라(고 하는데) 못 죽겠다. 더 어그레시브(aggressive)하게 인게이지(engage)하겠다. 그게 민주사회의 레귤레이션(regulation)이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달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국민경제자문회의에서 보인 화법을 차용해 방송의 방향성을 설명한 것이다. 

지난 연말 김어준씨와 함께 하차한 주진우 전 기자는 “국민의힘이 문제제기를 한 방송이 <뉴스공장>이 1위, 2위가 <주진우의 라이브>였다. (맨 앞에서) 바람을 맞아준 김어준이 사라져서 이가 시리다. 모든 언론인들이 비슷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게스트로 나온 유시민 작가는 <겸손은 힘들다>를 ‘망명정부’로 칭하면서 “망명정부, 망명방송 하기 좋은 시절”이라고 했다. 

유 작가는 “나는 당신과 의견이 다르지만, 탄압 받는 것은 반대한다는 게 20세기 고전적인 명제였다. 대통령이 자유를 엄청 좋아하는데, 이 정부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나와 반대되는 사람의 자유를 없애는 게 자유다. 언론도 경쟁자가 없어지는구나, '가짜뉴스를 만드는 얘야'라고 부추겼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뉴스공장이 사실관계를 착오한 것도 있었고, 불완전한 주장을 한 것도 있다. 하지만 다른 목소리를 내는 방송이었다. 모두가 한 방향으로 갈 때 아니라고 말하는 방송이었기 때문에 가치가 있었다. 이건 정치권력과 언론이 합작해 쫓아낸 것”이라며 “뉴미디어 출신으로 올드미디어에서 성공한 사람이 있지만, 압도적인 성공을 한 사례는 없다. 보통 올드 미디어가 붙잡는데 아무도 안 붙잡는다”라고 말했다.  

유시민 작가는 “지금 언론은 공론장이 아니라 이해집단의 일부가 되어서 자기 이해를 관철하는 정보업체가 되어 있다”며 “중요한 뉴스 알아야 할 뉴스를 골라주고, 이해관계에서 벗어나서 정보를 해석, 해설해주는 방송이 필요하다. 그런 방송을 망명방송으로 할 수밖에 없다는 게 대한민국의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김어준씨는 “IMF 당시에 언론이 IMF가 올수가 없다고 했던 때와 데자뷔를 느낀다. 통제밖의 정보를 계속 내야겠다. 혼자 감당하기에는 정보량이 많고, 접근할 수 없는 정보에 최대한 접근해 다른 해석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