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대표 후보자 설명회 사흘 남았는데...'밀실 선임' 우려 증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TBS 대표이사 후보자 정책설명회...임추위 '비공개' 방침 고수
"오세훈방송 만들겠다는 내로남불"...노조, 설명회 인터넷 생중계 요구

기자회견 ⓒPD저널
10일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투명한 TBS 사장 선임과 시민참여 보장 촉구 긴급 기자회견' ⓒPD저널

[PD저널=엄재희 기자] TBS 대표이사 선임 절차가 비공개로 이뤄지고 있어 ‘낙하산 사장’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TBS 대표이사 추천 등 선임 절차를 진행하는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가 '비공개' 방침을 고수함에 따라 정책설명회 진행 과정, 향후 절차 등이 안갯속이다.  

임추위는 오는 13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19층에서 서류전형을 통과한 사장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정책설명회를 여는 것으로 알려졌다. TBS는 이날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을 'TBS 대표이사 후보자 정책설명회' 행사명으로 대관한 것으로 확인됐지만, 내부 구성원과 취재진에게 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TBS 정관과 임추위 규정에 따르면, 100명 이상으로 구성된 시민평가단이 매긴 후보자 평가 점수는 40% 이내 비율로 반영된다. 이후 임추위는 면접심사 결과를 합산해 2배수 이상 후보를 서울시장에게 추천한다. 

임추위의 대표이사 선임 과정은 정책설명회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한 2019년과 비교하면 투명성이 크게 후퇴한 것이다.  

서울시는 TBS가 독립법인으로 전환한 2019년에 처음으로 대표이사 선임 절차에 시민평가를 반영했다. 서울시는 당시 “출연기관 최초로 대표이사 후보자 공개 정책설명회를 개최한다”며 “공정성을 기해야 할 방송사라는 특수성과 공영방송인 KBS 등 타 방송사의 사례를 고려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공영방송 사장 선임 절차를 외부에 공개하는 추세와도 역행한다. 

MBC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관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은 11일 차기 MBC 사장 선임 일정을 의결하면서 시민평가단이 참여하는 정책토론회와 최종 후보자 면접을 인터넷을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오는 1월 30일부터 2월 2일까지 지원자 공모를 받은 뒤, 2월 18일 후보자 3인 정책발표회, 2월 21일 최종 후보자 2인 면접이 진행된다. 

방문진은 "사장 선임 과정에 공영방송의 실질적 주인인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기 위해 시민평가단을 도입했고, 선임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시민평가단의 숙의 평가 과정과, 최종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면접 과정을 인터넷 등을 통해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달리 TBS 임추위가 선임 과정을 공개하지 않자 TBS 안팎에서는 '밀실 선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TBS 정상화를 위한 양대노조 비상대책위원회(비상대책위원회), 민주언론시민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 새언론포럼 등은 10일 서울시청 앞에서 '투명한 TBS 사장 선임과 시민참여 보장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오세훈 서울시장은 <조선일보> 인터뷰에서 ‘TBS 차기 사장은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할 사람을 앉히겠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지금 진행되는 임추위와 시민평가 과정이 요식행위임을 증명하고 있다”며 “오 시장과 국민의힘이 주도하는 서울시의회가 밀실에서 진행하는 사장 선임 절차는 TBS에 자신의 끄나풀을 앉혀 오세훈방송, 친국민의힘 방송을 만들겠다는 내로남불”이라고 말했다.
 
조정훈 언론노조 TBS지부장은 “이번 TBS 선임 과정은 무엇하나 공개되지 않은 채 그들만의 리그로 진행되고 있다”며 “시민의 방송, 지역공영언론을 자처하는 TBS가 새로운 대표를 선임하는 과정을 불투명하게 진행하는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며 “(규정에 따르면) 시민평가단의 평가를 40% 비중으로 반영해야 하는데, 실제 반영이 될지, 얼마나 될지 알 수가 없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누구나 알 수 있는 TBS 대표 선임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공개정책설명회를 유튜브와 TBS TV를 통해 생중계할 것과 면접심사를 같은 날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또 사장 후보자 6명에게 △ 조례 폐지되는 상황에 대한 대책 △ 임명동의제에 대한 입장 △ 공정성을 보장할 편성규약과 노사동수 편성위원회 설치에 대한 입장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보낼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