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현업단체들 "방송법에 재 뿌리는 국힘 지켜볼 수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PD연합회 등 국회 앞 기자회견 "방송법 개정안 2월 국회서 처리해야"

언론현업단체들이 15일 국회 앞에서 2월 안 법안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PD저널
언론현업단체들이 15일 국회 앞에서 2월 안 법안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PD저널

[PD저널=엄재희 기자] 언론현업단체들이 국민의힘이 반대하고 있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법안의 '2월 국회 내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7개 현업언론단체는 15일 국회 앞에서 '공영방송 정치독립 방송법 개정, 2월 완결 촉구 현업언론인단체 기자회견'을 열었다. 무소속 박완주 의원이 제시한 방송법 수정안에 대해서도 여당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실도 거부권 행사 움직임을 보이자 다시 국회 앞에 선 것이다.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방송법 개정안이 국회 상임위를 통과했을 때 이보다 더 나은 대안이 있다면 국회에서 논의해달라고 했었다"며 "방송의 정치적 독립, 시민과 종사자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대원칙만 지켜진다면 어떠한 수정안도 유연하게 토론할 의지가 있다"고 했다.

양만희 방송기자연합회 회장은 "국민의힘은 지금 아무런 대안 제시도 없는 것은 물론이고 명문의 규정도 없는 이사회 여야 분할 구도를 법문으로 만들자는 주장을 하고 있다"면서 "민주당 안을 수용하라는 것이 아니라 집권여당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대안을 보여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방송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기도 전에 대통령실에서 거부권 행사 이야기가 나오는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강성원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한다는 말이 나오는데, (윤 대통령이) 그렇게 외쳐왔던 자유의 최고 가치는 언론의 자유 아닌가"라면서 "방송독립을 통한 언론의 자유를 바로 세우지 못한다면 이 땅에 어떻게 자유를 바로 세울 수 있겠는가. 정치권도 정권도 권력을 내려놓으면서 방송독립과 언론자유를 통해 이 땅의 자유를 바로 세워달라"고 주장했다.

현업언론인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우리는 여야 합의에 의한 방송법 개정이 최선이라 생각하지만 대안은 제시하지 않은 채 집권의 전리품으로 공영방송을 장악하겠다는 일념 아래 법 개정에 재를 뿌리는 행태를 무한정 지켜볼 수도 없다"며 "국민의힘은 정략적 반대 말고 지금이라도 수정안 논의에 동참하라"고 여당에 요구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수정안을 포함한 모든 대안 논의를 거부하고 기득권을 고수하려 한다면 남은 선택지는 하나밖에 없다"며 "국회는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방송법 개정안을 본회의에서 처리하도록 절차를 밟아야 한다. 국회는 2월 안에 공영방송 정치독립 법률 개정안을 반드시 의결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