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윤석열 정권 확성기 전락…노조 혐오 보도 중단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노동 짓밟은 펜 끝 언론노동자 목을 겨누게 될 것"

전국언론노동조합이 27일 한국 프레스센터 앞에서 ‘윤석열 정권의 노동탄압·노조혐오 규탄 및 언론의 공정보도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PD저널

[PD저널=엄재희 기자] 윤석열 정부가 ‘건폭’이라는 표현까지 동원하며 ‘노조 때리기’에 나선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이 “윤석열 정권의 확성기로 전락한 보수 족벌 언론의 노조 혐오 보도에 분노와 참담함을 느낀다”며 공정보도를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27일 한국프레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임 이후 대통령이 쏟아낸 노조 관련 발언은 비판의 선을 한참 넘어 이제 혐오의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며 권력에 대한 검증과 견제, 사실 확인 따위는 안중에 없는 족벌 보수 언론들과 자본 이익을 대변하는 데 급급한 경제지들을 중심으로 윤석열 정부발(發) 왜곡 과장 허위를 더욱 증폭시키는 반저널리즘 행위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노동개혁의 일환이라며 노조를 척결 대상으로 언급하고, 건설현장의 불법행위를 ‘조직폭력배’에 비유하는 등 노조에 적대적인 태도를 감추지 않고 있다. 노골적인 반노조 정책과 발언은 무비판적인 받아쓰기 보도로 노조 혐오 정서를 더욱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언론노조는 특히 △사실관계 확인 없이 노동조합을 비리 온상으로 묘사한 보도 △노동현장 취재와 법률 확인 없는 노조 혐오 보도 △정부 주장에 기대어 노동자 분열을 조장하는 보도의 중단을 촉구했다. 

<중앙일보>는 지난 22일 <대통령실 "노조 임원이 노조 회계감사 금지" 시행령 추진>에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엔 노조 회계 감사원 자격 요건이 없다"며 "노조의 대표자가 회계감사원을 지정해 반기에 한 번 회계감사 결과를 노조원에게 공개토록 하는 것이 전부"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는 "노동조합 회계 감사는 투표를 통해 조합원 중 선출하지 대통령이 감사원장을 임명하듯 임명하지 않는다"며 "노조 임원이 회계 감사를 임명한다는 대통령실의 발언은 그 당사자인 노조에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하는 것이 보도의 기본 절차"라고 반박했다. 

<조선일보>가 <'월례비' 뒷돈 243억원 갈취한 노조, 무법천지 건설 현장>에서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받는 '월례비'를 문제삼은 것과 관련해선 "왜 이런 비공식적인 임금(월례비)이 지급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취재의 기본"이라고 지적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지금 윤석열 정부의 확성기 노릇을 하며 노동조합을 폭력조직 취급하고, 노동자의 생계권 요구를 집단적 폭력인 양 몰아가는 보도는 국가폭력의 복사판과 다름없다"며 "저희가 요구하는 것은 '검증'이라는 저널리즘의 기본을 하라는 것이다. 이를 실천한다면 결코 있을 수 없는 보도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했다. 

일부 언론이 사용하고 있는 'MZ노조' 표현엔 노동자 갈라치기 의도가 있다는 지적이다. 언론노조는 "'MZ노조'라는 정체불명의 용어까지 써가며 세대와 직종으로 노동자를 편가르는 윤석열 정부의 저급한 전략에 동참하는 보도까지 만연하고 있다"며 "노동자를 갈라놓고 선악의 이분법을 내세우는 정부의 의도에 동조하는 언론보도는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윤창현 위원장은 "보수 족벌 언론과 경제지 언론인도 노동자다. 그들도 임금 교섭할 때가 되면 '못 살겠다'며 임금 인상을 노동조합을 통해 요구하고 있지 않나"라며 "자기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의 노조할 권리를 짓밟는 게 언론노동자로 살아갈 길인가. 그렇게 노동을 짓밟고 칼처럼 겨눈 당신들의 펜 끝이 어느 순간 당신들의 목을 겨누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