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정상회담 후폭풍... "소인배 행태" 일본에 화살 돌린 조선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안부 합의 이행‧독도 영유권 거론 日 보도에 모호한 해명
경향 "얼마나 무시했으면 위안부 문제 합의까지 거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세번째부터)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이해찬 상임고문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세번째부터)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이해찬 상임고문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일본이 정상회담 과정에서 ‘위안부’‧독도 문제를 언급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로 ‘조공 외교’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20일 아침신문에서도 정부의 명확한 해명과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온 가운데 조선‧중앙일보는 언론플레이를 한 일본에 화살을 돌리는 모습이다.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의 사과 표명이 없었던 정상회담 이후 ‘위안부’ 합의 이행, 독도 영유권 언급이 나왔다는 일본 언론 보도까지 나와 논란이 거세다. 당초 두 사안은 논의된 바 없다고 했다가 확인할 수 없다는 식으로 말을 바꾸는 정부 당국자들의 태도가 의문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는 형국이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주말 동안 KBS, YTN과 가진 인터뷰에서 “정상회담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 “일본 당국자가 우리에게 독도 얘기를 한 기억이 없다”라고 말했다. 
 
<중앙일보>는 20일 4면 <박진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에서 “취재를 종합하면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 등은 이번 회담의 의제는 아니었다. 실무 조율 과정에서도 양측이 입장을 주고받은 바도 없다”며 “다만 기시다 총리가 회담에서 한국의 강제징용 해법을 높이 평가하면서 또 다른 과거사 문제인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중요성을 언급했다고 한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 20일자 4면 기사.
중앙일보 20일자 4면 기사.

 

<중앙일보>는 정부의 모호한 해명이 궁금증을 키운 측면이 있지만 야당도 외교를 정쟁에 끌어들이지 말아야 한다며 양비론을 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언론 플레이 성격이 다분한 보도를 근거로 우리 야당이 정상회담을 친일 행위로 몰아가는 것도 과도하다”며 “국익과 직결된 외교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는 행위는 일본도 한국도 적절하지 않다. 지금은 소모적 정쟁에 몰두하기보다 북한의 도발 등 급박하게 돌아가는 국제정세를 주시해야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회담 이후 발표된 각종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하강 곡선을 그리고 있다”며 “정상회담을 정당화하려는 조바심에 일본을 변호하려는 듯한 태도는 국내 여론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대통령 외교 참모가 일본이 그동안 여러 차례 사과했다면서 추가적인 입장 표명이 불필요하다는 식으로 해석될 발언을 하는 것은 그런 점에서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기시다 정부를 향해 “자칫 선거에 부정적으로 작용할까 염려스러워 윤 대통령이 내민 손을 적극적으로 맞잡기 힘들었을 것이다. 그런 사정을 이해한다손 치더라도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총리가 위안부 합의 이행과 독도 영토에 대한 입장을 꺼냈다는 식의 일본 보도가 흘러나오는 것은 놀랍고 실망스럽다”며 “기시다 정부가 그런 식의 언론 플레이를 했다면 어렵사리 마련된 관계 개선의 계기를 틈타 정치적 이해를 탐하는 소인배 행태라는 비난을 면키 힘들다”고 비판했다.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사설을 통해 정부의 모호한 해명을 지적하면서 단호한 대응을 촉구했다.  

<한겨레>는 “‘위안부’는 일제강점 과거사의 상징과도 같은 문제이며, 독도 영유권은 절충이나 양보가 있을 수 없는 영토 문제다. 이 같은 민감한 현안이 어떻게 다뤄졌는지 정부는 국민 앞에 있는 그대로 분명히 알릴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2008년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의 일본 땅 표기를 두고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는 일본 언론 파문을 양국이 부인했다고 언급하면서 “이번엔 일본 정부가 대놓고 독도‧위안부 문제가 거론됐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일본 쪽이 정상회담 내용을 왜곡하는 것이라면, 정부가 강력히 항의‧반박해야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경향신문>은 “정부는 이 문제를 어물쩍 넘기려 하지만 결코 그렇게 애매하게 다룰 사안이 아니다. 대통령실은 두 정상이 독도 등에 대해 무슨 말을 주고받았는지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상대국의 막연한 선의를 기대하며 양보하는 것은 외교가 아니다. 얼마나 무시했으면 기시다 총리가 위안부 문제 합의 등까지 거론했을까”라고 꼬집으면서 “기시다 총리의 두 사안에 대한 언급이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윤 대통령은 어떻게 대응했는지 등을 시민은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번 정상회담을 둘러싼 논란은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