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료 분리징수’ 위기감 감돈 KBS 이사회...김의철 사장 “존재가치 드러내 보일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이사회에 수신료 분리징수 대응 방안 '비공개' 보고
"공영방송 왜 필요한지 설득해야" 의견에 "경영진 책임 물어야" 주장도

ⓒKBS
ⓒKBS

[PD저널=엄재희 기자] 김의철 KBS 사장이 대통령실이 띄운 수신료 분리징수 논의와 관련해 “자본과 권력으로 독립된 공영방송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신료 제도의 안정성만큼 중요한 가치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KBS 이사회는 22일 집행부로부터 수신료 분리징수 대응방안을 비공개로 보고받았다. 

대통령실은 전기요금서에 통합 고지하고 있는 수신료 징수 방식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지 국민 의견을 듣겠다며 수신료 분리징수를 공개 토론에 부쳤다. 지난 9일 국민제안 홈페이지에 제안글을 올리고 4월 9일까지 여론을 수렴하겠다는 계획이다. 
 
KBS는 대통령실의 ‘수신료 징부방식 개선’ 제안글이 올라온 다음날 “공공연한 수신료 납부 회피로 이어질 수 있는 분리징수 논의는 공영방송에 대한 심각한 재정적 압박이 되고, 나아가 공영방송 제도 자체의 존폐와도 직결될 수 있는 것으로 매우 신중하게 다뤄져야 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22일 KBS에 수신료 분리징수 대응방안을 보고한 김의철 사장과 일부 이사들은 ‘비공개’를 요청하면서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이사들 간에 공개 여부를 놓고 30여분 간 의견을 주고받은 이후 발언 공개를 꺼리는 이사들은 개별적으로 마이크를 껐다. 

김의철 사장은 보고에 앞서 “지난 세월 KBS는 독립성을 위협하는 풍파를 겪어왔으나 역설적으로 KBS의 공적 위상과 사회적 의미를 재확인하는 기회가 됐다”며 “임직원이 합심해 이번 사안에 대응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부족한 점은 없는지 되돌아보겠다. 공영방송 KBS의 존재 가치를 다시 드러내 보이겠다”고 했다. 

김 사장은 한전의 수신료 분리고지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고 “국민제안이 진행 중인 상황으로, 양사간에는 별도의 논의가 없었다”며 “기본적으로 이 사안은 KBS와 한전이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한 단계는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사들은 적극적인 대응을 당부했다. 

조숙현 이사는 “국민제안 자체가 어느 정도의 방향성을 보이고 있고, 결론이 나온다면 한전 입장에서 대통령실의 (징수방식) 재검토가 나왔을 때 거부할 수 있는 상황일까 싶다”며 “한전이 계약을 연장하지 않겠다면 KBS 입장에서는 대응 방안이 없다. 그런 상황을 막기 위해선 공적 재원이 투입되는 공영방송이 왜 필요하고,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국민을 설득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김종민 이사는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수신료 분리 징수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비상한 각오로 방안을 찾아야 한다"면서 "그런데 논의를 보면 조직 내부의 긴장감이 떨어진다. 설마 KBS를 어떻게 할 수 있겠냐고 생각하는 거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영방송 길들이기'라는 차원에서 벗어나 뼛속부터 반성하면서 KBS가 어떻게 거듭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 성향 이사는 경영진 사퇴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석래 이사는 "왜 수신료 분리징수 문제가 불거졌는지 이사회 잘못인지 경영진 잘못인지 책임을 묻고 싶다"며 "결자해지 자세가 있어야 한다. 사장도 책임지고 이사도 책임지는 행동을 해야 한다"고 책임론을 제기했다. 

남영진 이사장은 “적어도 한달 정도는 논의를 계속해야 한다”며 “오늘은 이사들의 의견을 처음으로 확인하는 자리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계속 논의하면서 대응해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