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비대위 체제로..."언론·노동탄압에 맞설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12대 집행부 출범 기자간담회 열고 투쟁 계획 발표
'노동탄압 분쇄와 미디어 공공성 강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만장일치 결의

28일 언론노조가 12대 집행부 출범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PD저널

[PD저널=엄재희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정부의 언론 장악 시도와 노동개악에 총력 대응한다. 

11대에 이어 12대 언론노조를 이끌게 된 윤창현 위원장은 28일 오전 열린 '12대 집행부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미디어 정책과 현장은 퇴행을 거듭하고 있다"며 "반언론, 반노동의 기조로 역사를 거꾸로 쓰고 있는 권력에 맞서 언론노조 중심의 강력한 투쟁이 필요한 시기"라고 현재 상황을 진단했다.

언론노조는 지난 23일 열린 중앙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노동탄압 분쇄와 미디어 공공성 강화를 위한 언론노조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만장일치로 결의했다. YTN 민영화, 공영방송 수신료 분리징수 추진 및 표적 감사, TBS 지원 조례 폐지 등 당면한 현안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다. 비대위는 '윤석열 정부가 언론·노동탄압을 중단할 때까지' 유지된다.

비대위는 'TBS 새 조례 제정 운동 지원', 'YTN 민영화 저지 투쟁', '공영방송 독립성 침탈 대응 및 방송법 개정 투쟁' 등을 벌이며 공영미디어 민영화 및 언론자유 훼손에 대응을 할 계획이다.

동시에 당면 과제인 방송법 개정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윤 위원장은 "권력교체와 동시에 이른바 공적 소유구조를 가지고 있는 공영방송에 대한 장악 논란이 십수년째 되풀이 되고 있다"며 "이 철지난 논쟁을 하고 있을 이유가 없다. 반드시 (방송법 개정안 입법)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KBS와 MBC 등 공영방송 이사회를 확대·개편해 이사회 구성에 정치권 입김을 줄이자는 취지의 방송법 개정안은 지난 21일 소관 상임위에서 본회의 직회부 요구안이 통과됐다. 

언론노조는 최근 '69시간제'와 노조 회계자료 제출 요구 대응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언론노조 비대위 출범 취지문에서 "장시간·저임금 노동체제를 획책하는 윤석열표 노동개악 및 노동3권 무력화에 맞서 언론노조의 조직적 대응 태세를 정비하고 비상한 각오로 투쟁에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비대위는 각 지부별 민주언론실천위원회를 활성화하고 노동조합 혐오보도와 관련한 릴레이 좌담회도 진행하기로 했다. 

전대식 언론노조 부위원장은 논의가 중단된 미디어바우처와 ABC 부수조작 문제에 대해선 "보편적 미디어 접근권이라는 개념으로 이용자가 저널리즘을 수행하는 언론사를 지원하는 미디어바우처를 재논의 하겠다"고 했고, "정책적 사망선고를 받은 ABC 신문부수 인증 제도가 여전히 시장에서 살아있다. 신문부수를 제대로 체크할 수 있는 제도를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