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마친 김창룡 방통위원 "검찰 무리한 수사...언론은 나팔수 역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창룡 상임위원 퇴임사 통해 검찰 TV조선 재승인 수사 작심 비판
"방통위 허위·거짓 집단으로 몰고가...구속 국·과장, 교수 변호할 것"

김창룡 방통위원회 상임위원이 브리핑하고 있는 모습. e브리핑 화면 갈무리.
김창룡 방통위원회 상임위원이 브리핑하고 있는 모습. e브리핑 화면 갈무리.

[PD저널=박수선 기자] 5일 퇴임하는 김창룡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TV조선 재승인 관련 수사와 관련해 “애초부터 무리한 수사였다”고 작심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임명된 김창룡 위원은 5일 퇴임사에서 TV조선 재승인 심사 의혹과 관련해 “검찰은 처음부터 ‘점수조작’ 운운했지만 정작 구속영장 청구에 주요 범죄혐의로 들어가지도 않았다”며 “애초부터 무리한 수사, 과잉수사였음을 짐작케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2020년 TV조선 재승인 심사) 당시는 TV조선 승인이냐, 불승인이냐가 핵심 쟁점 사안이었다. TV조선은 조건부 승인에 안도했던 것으로 안다”고 되짚었다. 

기자 출신으로 인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지낸 김 위원은 “당사자가 불만이나 이의제기도 없던 사안을 느닷없이 검찰에서 마치 큰 문제나 발견한 것처럼 방통위를 허위·거짓 집단으로 몰고갔고, 대부분 언론에서는 이를 크게 보도했다”고 지적하면서 “언론은 점수 변경 혹은 수정이라는 중립적인 표현 대신 검찰의 나팔수 역할을 했던 것”이라고 언론 보도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억울하게 구속된 공무원, 심사위원장 교수는 당장 풀려나야 한다”며 “공무원 신분에서 이제 자유로운 몸이 되면 억울한 피해자들을 변호하고 방통위 직원들의 입장도 대변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전임 정부에서 야당 추천을 받은 안형환 전 부위원장에 이어 대통령이 직접 지명한 김창룡 위원까지 임기를 마치면서 5기 방통위원 5명 중 2명 자리가 비워졌다. 더불어민주당이 안형환 전 방통위 부위원장 후임으로 최민희 전 민주당 의원을 추천한 안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대통령의 임명 절차만 남겨두고 있다.

TV조선 재승인 점수 조작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한상혁 방통위원장을 조만간 기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6기 위원의 임명을 미룰 경우 방통위 업무 공백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