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감청 정황 문건 일파만파...러시아 조작 가능성 강조한 조선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정보기관 한국 국가안보실 감청 정황 문건 유출 파문
조선 "문건 내용 이미 알려진 사실" 러시아 측 조작 가능성 부각
동아 "외교 관계 흔드는 스파이 행위...해명 요구해야"

동아일보 4월 10일자 3면 기사.
동아일보 4월 10일자 3면 기사.

[PD저널=박수선 기자] 미국이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에 관련해 한국 외교안보 라인을 감청한 정황이 담긴 기밀문서가 유출돼 파문이 일고 있다. 10일 다수 아침신문은 한미정상회담 악재로 부상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지만, <조선일보>는 러시아의 ‘이간질’ 가능성을 제기하며 의미를 축소하는 모습이다.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SNS에 유출된 문서에는 미국 측의 우크라이나 포탄 지원을 받은 국가안보실 관계자들이 고심한 대화 내용이 담겨 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이문희 전 대통령외교비서관은 올 들어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과 한미 정상 통화에 대해 논의하며 “정부가 미국의 포탄 요청에 응한다면 미국이 최종 사용자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에 빠져 있다”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3면 <美, 한국 국가안보실-이스라일 모사드까지 감청 정황>에서 “미국의 강력한 요청에 정부가 살상무기 지원 금지 원칙 변경을 검토했으나 윤 대통령의 국빈 방문 등으로 인한 국내 정치적 부담으로 폴란드를 통한 ‘우회 지원’을 논의했다는 내용”이라며 “문건에는 이 같은 내용이 미 정보기관의 신호 정보(SIGINT‧시긴트)를 통해 확보됐다고 명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정부의 내부 논의에 대해 감청했다는 의혹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문건에는 김 실장이 155㎜ 포탄 33만발을 폴란드에 판매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내용도 담긴 것으로 전해져 ‘감청’ 정황이 굳어지고 있다.   

<한겨레>는 3면 <미 감청에 안보사령탑 뚫려…윤 방미 앞 ‘동맹신뢰’도 흔들>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26일 미국 국빈방문을 앞두고 미국이 한국의 ‘안보 사령탑’을 감청했다는 사실이 불거지며 양국 관계에 악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게 됐다”며 “미국 당국자들은 이부 정보는 진본과 달리 우크라이나군 전사자 수는 과장하고 러시아군 전사자는 축소하는 등 조작이 확인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부분 국방부에서 빠져나간 진짜 문서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실은 ‘한미 동맹에 영향은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경향신문>은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방문을 보름여 앞두고 감청 의혹이 불거지자 파장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다만 대통령실은 과거에도 한국과 다른 나라 등에 대해 비슷한 의혹이 불거졌지만 동맹 관계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고 강조하고 있다”며 “한미 동맹이 굳건한 만큼 이번 의혹 역시 동맹 관계를 흔들 사안은 아니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조선일보 4월 10일자 5면 기사.
조선일보 4월 10일자 5면 기사.

<조선일보>는 유출된 미국 기밀문서 내용을 전하면서 러시아의 조작 가능성을 부각했다. 

<조선일보>는 5면 <“러, 자유진영 이간질하려 美문서 조작해 흘렸을 수도”>에서 “한편에선 미국이 우방을 감청했다는 정보를 흘려 자유 진영을 이간질하려는 러시아 측의 조작 가능성이 제기된다”며 “우크라이나전이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자유민주주의’ 대 러시아의 ‘권위주의’ 대립으로 번지는 가운데 러시아 세력이 ‘미국이 한국을 감청하고 있다’는 내용의 기밀 문서를 흘려 자유주의 진영을 분열시키려 시도할지 모른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러시아는 2016년 미 대선 당시 친러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 소셜미디어에 상대인 힐러리 클린턴에게 불리한 허위 정보를 대거 흘리며 여론전을 폈다. 이번에 유출된 문서엔 미 정부가 이스라엘 정부 및 정보기관 ‘모사드’를 감청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는데, 이 또한 우방인 미국과 이스라엘 사이를 이간질히려는 시도일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와 <한국일보>는 미국의 해명을 요청하고, 항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현안에 적극 협조해온 동맹국들까지 CIA 등이 감청하는 것은 외교 관계를 흔드는 스파이 행위로 비칠 수밖에 없다”며 “한미 양국은 고위당국자 간 대면회의를 비롯한 각급 공식 협의 채널을 수시로 가동하고 있다. 이를 통하지 않고 뒤에서 몰래 엿들으려는 시도가 지속된다면 상호 불신은 커지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요동치는 동북아 정세와 경제안보 움직임으로 볼 때 필요한 정보의 양은 더 늘어날 것이다. 굳건한 신뢰가 바탕이 돼야 의미 있는 수준의 정보 공유와 협의가 지속될 수 있다”며 “미국에 해명을 요구하고, 유출된 문건의 분석을 토대로 감청 경로를 역추적해 정부 보안 체계를 재점검하는 계기로도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동맹에 대한 감청은 용납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사실 확인을 거쳐, 우리 정부는 미국에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명확히 항의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한국일보>는 “NYT는 대통령실 입장을 물었으나 답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달 윤 대통령이 방미를 앞둔 점, 사실관계가 더 명확해져야 하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하면서 “하지만 그럴수록 유감 표명과 함께 재발 방지 약속을 받아낼 필요가 있다. 흐지부지 넘어간다면 우리의 외교적 입지를 흔들 유사 사태가 반복되고, 한미간 불신만 쌓일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