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일변도 '가치외교'에 우려 커지는데...조선일보 "한국 자유의 축 부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일 정상 "3국 간 전략적 공조 더욱 강화"
한겨레 " ‘중국 외교’ 실종 상태 상황 우려" 동아 "국익과 정교하게 접목한 전략적 행보인지 의문"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G7 정상회의가 열린 일본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을 갖고 3국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22일 아침신문에선 ‘가치 외교’에 치우친 행보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는데, <조선일보>는 한국이 ‘자유의 축’이 됐다고 긍정 평가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21일 2분 만에 종료됐다는 한미일 정상회담이 끝난 뒤 “정상들은 대북억지력 강화를 위해서는 물론, 법치에 기반한 자유롭고 개방된 국제질서를 공고히 하는 데 3국 간 전략적 공조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며 “3국 간 공조를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G7 정상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에 “무모한 행동은 강력한 국제적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한편,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견제도 분명히 했다. 

<조선일보>는 ‘자유사회의 중요한 축’이 됐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윤 대통령 취임 1년 만에 한미, 한일관계가 정상화되고, 문재인 정부 5년간 사라졌던 한‧미‧일 3국 협력이 완전히 복원됐다고 할 수 있다”며 “북한 김정은 정권에 잘못 보일까 봐 3국 협력을 극도로 꺼렸던 문재인 정부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웠던 일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은 세계 질서가 급속히 재편되는 상황에서 지난해부터 NATO, G7 정상회의를 활용하는 적극적인 외교로 전환, 자유사회의 중요한 축으로 부상하는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할 수 있다”고 평했다. 

중국과 러시아를 압박하는 외교 기조에 우려도 고개를 들고 있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자유와 연대의 가치외교를 한층 확장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그것이 국제 정세의 기류를 정확하게 읽고 우리 국익과 정교하게 접목한 전략적 행보인지는 의문”이라며 “사실상 실종 상태인 중국과의 고위급 외교부터 서둘러 복원해 위험 관리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겨레>는 “안보‧공급망 재편 등에서 미‧일과 협력 강화가 필요하지만, 윤 대통령이 과도하게 한미일 중심의 ‘가치 외교’에 외교력을 집중하고 ‘중국 외교’를 실종 상태로 만드는 상황은 매우 우려스럽다”며 “윤 대통령은 한국의 현실을 고려한 복합적인 외교를 해야 한다는 각계각층의 고언을 더는 외면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도 사설에서 “윤 대통령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국제질서 재편을 주도하는 능동적 행위자로 변모했다고 자찬한다. 꼭 그렇게 볼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윤 대통령에겐 향후 중‧러와 관계를 어떻게 할지 과제로 남았다. 강경일변도 대북 정책 역시 입체적으로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국일보 5월 22일자 3면 기사.
한국일보 5월 22일자 3면 기사.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히로시마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동반 참배한 것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의미있는 행보라는 평가가 나왔다. 한일 정상이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참배한 것은 사상 처음이다. 하지만 이번에도 일본의 사죄나 반성이 뒤따르진 않았다. 

<한국일보>는 3면 <기시다 ‘강제동원’ 언급 없어…‘과거사 화해’ 아쉬운 첫발>에서 “일본이 가해자인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사죄나 반성의 표현은 없었다. 앞서 7일 서울 정상회담에서 ‘가슴 아프다’고 우회적으로 유감을 표명한 것에도 못 미쳤다”며 “한국인 원폭 피해자 상당수가 강제동원으로 끌려간 경우일 텐데도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고 한계를 짚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양국의 진정한 화해와 바람직한 미래를 위해서는 양 정상의 위령비 참배가 과거사 정리의 마지막 걸음이 돼선 안 된다”며 “양국 정부는 위령비를 향한 걸음이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 과거를 무시한 협력과 미래는 언제든 갈등을 촉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을 향해 “총리 개인의 견해를 넘어선 공식적이고 진정성이 담긴 일본의 사죄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새겨야 한다”며 “아울러 한‧일 미래 파트너 기금의 조성과 운영에 일본 피고 기업이 적극 참여한다면 생산적 한‧일 관계가 보다 빨리 현실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