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공영방송사장단 “TV수신료 분리징수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성명 발표...“KBS 공적책임 유지하도록 해야 해”

세계 8개 공영방송사가 참여한 GFT ⓒGTF

[PD저널=엄재희 기자] 영국 BBC, 독일 ZDF, 호주 ABC 등이 참여한 세계 공영방송사 협의체 GTF가 한국의 TV수신료 분리징수 추진에 대해 “공영방송 근간이 위태로워질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세계 8대 공영방송사 사장들의 협의체인 GTF는 22일 성명을 통해 “방송법 시행령이 개정되면 KBS는 재정적으로 심각한 손해를 입게 되고, 공적책무를 수행할 수 없게 되어 한국인들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위험에 빠질 것”이라며 “한국 공영방송 근간이 위태로워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GTF는 “허위정보와 여론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는 시기에 많은 공영방송사들이 큰 위협에 직면해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민주주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인 공영방송을 약화시킬 때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GTF 의장을 맡고 있는 캐나다 공영방송 CBC의 캐서린 데이트 사장은 “공영방송의 성공은 공영방송 조직과 편집의 독립성을 지원하고 존중하는 지속가능한 공적재원에 달렸다”며 “우리는 한국적 맥락에서 공적책임이 지속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KBS의 재정적 안정성과 운영이 보장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세계 8대 공영방송사가 공동성명을 발표한 것에 대해 최선욱 KBS 전략기획실장은 “일부 국내 정치인과 언론이 곧 수신료가 폐지될 것처럼 언급한 BBC나 프랑스 텔레비전 사장이 오히려 KBS의 수신료에 대해 걱정하는 상황이다”며 “사회적으로 충분한 논의 없이 정부가 이례적인 속전속결로 대통령령을 처리하게 되면 약 2,000만에 달하는 수신료 납부가구 등에 적잖은 사회적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고 했다.

GTF는 영국 BBC, 독일 ZDF, 프랑스 France Television, 오스트레일리아 ABC, 캐나다 CBC, 스웨덴 SVT, 뉴질랜드 RNZ, 한국 KBS 8개 공영방송사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