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연합회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 반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가 2015년 회고록 '도전의 날들, 성공한 대통령 만들기' 출판 기념회에서 손님들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가 2015년 회고록 '도전의 날들, 성공한 대통령 만들기' 출판 기념회에서 손님들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엄재희 기자] 한국PD연합회가 29일 차기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를 지명하려는 정부에 지명 포기를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한국PD연합회는 이날 "이동관은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대변인' '언론특보'를 맡아서 '좌편향 진행출연자 교체' '방송사 무소신 간부 퇴출보직변경' '지방선거 앞 계도활동 강화'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방송 장악에 앞장선 인물"이라며 "권력에 부역하여 방송을 농단한 전형적인 권언유착의 상징인데, 이런 인물이 방송과 통신의 정치적 독립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지키는 방통위원장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가"라고 했다.

이어 이동관 특보 자녀의 학폭 문제에 대해 "동급생 머리를 책상에 300번 박도록 하고, 피해자를 침대 위에 올려놓고 밞은 행위는 상상을 초월하는 폭력"이라며 "더 심각한 것은 이동관이 당시 하나고 이사장에게 전화하여 사건을 무마하고 일류대로 진학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해 '권력형 학폭' '아빠찬스'의 대표 사례인 점"이라고 지적했다. 

PD연합회는 "이동관은 방송광고진흥공사의 해체를 제일 먼저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는데, 광고 결합판매로 제작비를 조달해 온 전문채널, 특수채널과 지역방송 또한 큰 타격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며 "이 나라의 방송과 통신은 고삐 풀린 시장의 논리에 휩쓸려서 표류하고 K-콘텐츠 생산의 허브 역할을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방송장악 전력이 공적인 결격사유라면 아들 학폭논란은 도덕적 결격사유"라며 "정부는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을 즉각 포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성명문 전문이다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를 방통위원장에 지명할 태세다. 이명박 정부 때의 방송장악 행보와 아들 학교폭력 문제로 비판의 목소리가 높은데도 이 정부에겐 ‘소 귀에 경읽기’인 듯하다. 국민 여론 따위는 신경도 안 쓴다는 오만이 묻어난다.

정부는 이동관을 방통위원장에 지명하려는 계획을 즉각 포기하고 원점에서 새 인물을 물색해야 한다. 이동관이 누구인가? 이명박 정부 때 ‘대선 공보특보’, ‘청와대 대변인’, ‘홍보수석’, ‘언론특보’를 맡아서 ‘좌편향 진행·출연자 교체’ ‘방송사 무소신 간부 퇴출·보직변경’ ‘지방선거 앞 계도활동 강화’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방송장악에 앞장선 인물 아닌가. 윤석열 정부 들어서는 ‘대선미디어소통특위 위원장’, ‘특별고문’을 거쳐 ‘대외협력특보’를 맡으며 여전히 권력 추종 행보를 밟고 있지 않은가.

그는 동아일보 기자출신으로 권력에 부역하여 방송을 농단한 전형적인 권언유착의 상징이다. 이런 인물이 방송/통신의 정치적 독립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지키는 방통위원장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겠는가. 방통위원장은 공영방송 이사 임명, 수신료 징수, 공공기관 소유 방송사 지분 매각 결정권 등 막강한 공적 책임과 권한을 갖고 있다. 그는 수신료 분리징수 입법으로 위기에 휩싸인 KBS와 EBS는 물론, 미운털이 박힌 MBC에 대한 인사 및 편성 개입, YTN과 TBS에 대한 농단 등으로 방송의 독립성을 하루아침에 추락시킬 인물이다. 대통령 특보를 하던 사람이 이 일을 맡는다는 것부터 공정성 논란을 낳을 게 뻔하지 않은가.

아들의 학폭 문제는 새삼 거론할 필요도 못 느낀다. 이동관 자신의 표현대로 "자식은 부모의 거울"이다. 동급생의 머리를 책상에 300번 박도록 하고, 피해자를 침대 위에 올려놓고 밟은 행위는 상상을 초월하는 폭력이다. 정순신 국가수사본부장 후보는 아들의 학폭 때문에 낙마했는데, 이동관은 아무 문제 없다는 것인가? 이 문제의 재발 방지를 위해 ‘정순신 방지법’이 국회 교육위를 통과한 게 바로 엊그제 아닌가.

더 심각한 것은 이동관이 당시 하나고 이사장에게 전화하여 사건을 무마하고 일류대로 진학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점이다. ‘권력형 학폭’이며, 사적 이익을 위해 공적인 조사/징계 절차를 무력화시킨 ‘아빠 찬스’의 대표 사례인 셈이다. 이렇게 도덕적으로 치명적인 문제를 드러낸 인물이 이 나라의 방송/통신을 책임지는 직책을 맡는다는 게 말이 되는가?

글로벌 OTT의 지배로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의 백년대계를 세워야 할 시점이다. 이동관이 방통위원장에 임명될 경우, 이 나라의 방송/통신은 고삐 풀린 시장의 논리에 휩쓸려서 표류하고 K-콘텐츠 생산의 허브 역할을 상실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가 방송광고진흥공사의 해체를 제일 먼저 추진할 거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광고 결합판매로 제작비를 조달해 온 전문채널, 특수채널과 지역방송 또한 큰 타격을 면하기 어려울 거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이동관의 방통위원장 지명은 이 나라의 방송/통신 생태계에 드리운 큰 재앙의 그림자가 아닐 수 없다.

방송장악 전력이 공적인 결격사유라면 아들 학폭 논란은 도덕적 결격사유다. 무릇 인간은 공인으로서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고, 개인으로서 지켜야 할 염치가 있다. 이동관 특보 스스로 방통위원장 직책을 사양하는 게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다. 정부는 이동관의 방통위원장 지명을 즉각 포기해야 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