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원장에 이동관 지명...언론계 반발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언론현업단체 “언론 장악위원회로 전락” 비판•••지명 철회 촉구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 규탄'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 규탄'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엄재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를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해 언론계 반발이 거세게 이어지고 있다. 야당과 언론현업단체는 이 지명자에 대해 'MB정권 방송장악 전력'과 '아들 학폭 무마 의혹' 등을 이유로 지명을 반대해왔다. 지명 소식이 알려지자 현업언론단체는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지명 반대와 방통위 해체 투쟁에 나서겠다"고 했고, 더불어민주당은 "방송장악 기도와 언론탄압을 분쇄하겠다"고 밝혔다.

언론노조·한국기자협회·한국PD연합회 등 7개 현업언론단체는 28일 오후 1시 언론노조 회의실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동관의 MB 청와대 홍보수석실이 국정원을 동원해 KBS와 MBC 등 공영방송을 광범위하게 사찰하고 방송편성에 개입했음이 최근 국정원 직원의 진술로 명확하게 드러났다"며 "(이동관 지명 강행은) 윤석열 대통령이 앞으로 국민과 언론을 철저히 짓밟고 가겠다는 전쟁 선언에 다름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이동관은 당시 정권의 핵심 인물이라는 후광을 빌어 학교 재단 이사장에게 외압을 행사해 아들 학폭 사건을 무마했다는 정황과 증언이 차고 넘친다"며 "일반 국민들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특권과 갑질을 앞세운 자는 방통위원장뿐 아니라 그 어떤 공직에도 나서선 안 된다"고 했다. 

발언에 나선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이동관 지명으로 방통위는 명실상부 '방송장악위원회'가 될 것"이라며 "그런 기구는 대한민국에서 존재할 이유가 없고 이 사태를 지켜보는 수많은 양심적 국민들과 함께 지명 반대는 물론이고 방통위 해체 투쟁에 나서겠다"고 했다.

이원희 한국기자협회 본부장은 "한국기자협회가 지난달 기자 회원들을 대상으로 이동관 방통위원장 임명에 대한 적절성 여부를 조사했더니, 응답자의 80.0%가 반대했다"며 "이 지명자 임명을 고집하는 이유는 방송장악 의도라고밖에 볼 수 없고, 한국기자협회는 현 정부의 언론장악 시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오늘 기자회견에는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방송촬영인협회, 한국영상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가 참여했다.

현업언론단체가 28일 오후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방송장악! 학폭무마! 이동관 지명 철회하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있다. ⓒPD저널

야당의 반발도 거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에서 "국민 압도적 다수가 반대하는데도 굳이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국민을 나라의 주인이 아니라 지배 대상으로 여기는 태도"라고 비판했고,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앞으로 방통위원장은 방송장악위원장으로 불리게 될 것이다. 반드시 방송장악 기도와 언론탄압을 분쇄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었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시민단체도 반대 입장을 내놓았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정치적 중립과 독립성을 생명으로 하는 방통위 수장에 대통령실 특보가 임명된다면 이명박근혜 정부 시절보다 더 악랄한 언론통제가 재현될 것"이라고 우려했고,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윤석열과 이동관이 지배하는 방통위 체제를 단호히 부정하고, 거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