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DF2023' 놓쳐선 안될 다큐멘터리 작품 10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EIDF 공식 포스터 ⓒEBS
2023 EIDF 공식 포스터 ⓒEBS

[PD저널=엄재희 기자]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한 EBS국제다큐영화제(이하 EIDF2023)가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7일간 관객을 만난다.

국내에서 최초로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를 개최한 EIDF는 올해 35개국의 56편의 다큐멘터리 작품을 소개한다. EIDF2023은 EBS 1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고, 고양특례시 메가박스 고양스타필드점, 일산호수공원 노래하는 분수대와 서울시 광화문 스타필드, 카페 윙클베어에서 만나볼 수 있다.

EIDF2023 프로그래머는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다큐멘터리 영화 라인업 중 놓치면 안 될 추천 작품 10편을 선정했다.

1. <안개 속의 아이들> 하레지엠 감독

북베트남의 안개 자욱한 산속에서 한 몽족 10대 소녀가 어린 시절과 성인기 사이의 아슬아슬한 경계를 걷는다. 3년에 걸친 기간 동안, 소수민족 소녀들은 순수함을 잃고 유혹의 함정을 발견하며 독립을 위한 투쟁을 해야만 한다. (8/25 13:30 씨네큐브 2관 상영, 8/25 21:55 EBS1TV 방영)

하레지엠 '안개 속의 아이들'
하레지엠 '안개 속의 아이들'

2. <그녀의 키친, 쉬 셰프> 멜라니 리브하이트, 게레온 베첼 감독

<그녀의 키친, 쉬 셰프>는 최근 열린 요리 월드컵에서 우승한 젊은 셰프 아그네스의 여정을 그린다. 자신감 넘치는 아그네스는 20대의 나이에 오스트리아 최고의 레스토랑인 슈타이레렉에서 견습 과정을 거친 뒤 오스트리아 요리 국가대표팀에 합류하고, 2018년 요리 월드컵에서 남자 선수들 사이의 최초이자 유일한 여성으로 우승을 차지했다. 이 작품은 아그네스의 야심 찬 여정을 따라가며 최고의 셰프가 되기 위해 걸어온 그녀의 발자취를 좇는다. (8/26 17:30 씨네큐브 2관 상영, 8/26 19:05 EBS1TV 방영)

멜라니 리브하이트, 게레온 베첼 '그녀의 키친, 쉬 셰프'

3. <B급 며느리> 선호빈 감독

난 정말 이상한 여자랑 결혼한 걸까? 어느 집에나 있는 이야기, 어느 집에도 없는 며느리! 대한민국 며느리들이 짊어져 온 모든 억압과 착취에 맞서겠다는 B급 며느리 진영 덕분에 오늘도 난 엄마와 진영 사이에서 등 터진 새우 꼴이 된다. 그런데 이상하다. 사람들이 나의 불행을 좋아한다. 그래서 난 나의 불행을 팔아먹기로 했다. 나를 갈아 넣으면 멋진 다큐 하나 나오겠지?! 8/24 21:55 EBS1TV 방영)

선호빈 'B급 며느리'

4. <세자리아 에보라, 삶을 노래하다> 아나 소피아 폰세카 감독

세자리아 에보라는 맨발의 디바로 알려져 있다. 이 작품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영상과 에보라의 삶에 대한 통찰을 통해 아프리카 최초의 목소리가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까지 겪었던 어려움과 성공을 추적한다. 에보라는 목소리 덕분에 가난에서 벗어나 스타덤에 올랐지만, 그녀의 유일한 꿈은 오직 자유로워지는 것이었다. (8/24 19:00 메가박스 고양스타필드 8관 상영, 8/27 16:10 EBS1TV 방영)

아나 소피아 폰세카 '세자리아 에보라, 삶을 노래하다'

5. <아쇼> 자파르 나자피 감독

양치기 소년 아쇼는 양들을 돌보느라 바쁘지만, 동시에 그의 사촌이 가져다 주는 할리우드 영화와 연기에 대한 열정도 가득하다. 또한, 둘의 결혼을 부추기는 마을의 전통에도 불구하고 - 혹은 바로 그 전통 때문에 - 한 소녀와 서로를 무시하려 최대한 노력한다. (8/26 14:30 씨네큐브 2관 상영, 8/22 21:55 EBS1TV 방영)

자파르 나자피 '아쇼'

6. <안녕 내 사랑> 줄리아 자포네지 감독

수십 년 동안 이탈리아 사람들은 불의에 맞서 싸울 때마다 '안녕 내 사랑'이라는 곡을 불러왔다. 혹자는 이 노래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파시즘에 맞서 싸우던 이탈리아 파르티잔의 애국가라고 말하지만, 정확한 기원은 불분명하다. 이탈리아의 논밭에서 착취당하던 노동자들이 즐겨 부르던 민요였을까? 다양한 화자들의 이야기가 아카이브 자료와 함께 풍부하게 펼쳐진다. 사실, 이 노래의 기원보다 중요한 것은 자유를 부르짖는 사람들에게 이 노래가 지닌 의미일 것이다. (8/27 13:30 메가박스 고양스타필드 9관, 8/27 20:45 EBS1TV 방영)

줄리아 자포네지 '안녕 내 사랑'

7. <헤비메탈의 전설, 리 커슬레이크> 테일라 트레이시 굿맨 감독

헤비메탈의 여명기, 태양은 리 커슬레이크의 파워풀한 드럼 연주에 맞춰 떠올랐다. 50년에 걸친 커리어와 6천만 장의 앨범 판매 이후 그는 전설이 되었다. 이제 그는 마지막 남은 삶과 마주해야 한다. 키스, 오지 오스본, 데프 레퍼드, 딥 퍼플, 아이언 메이든 등 평생을 함께한 친구들과 다시 만난 커슬레이크는 자신이 만든 밴드 유라이어 힙과 마지막 공연을 올린다. 이 작품은 죽음을 앞에 둔 한 반항적인 72세의 영혼을 포착한 감동적인 스냅숏이자, 수십 년 동안 변함없는 팬을 거느리고 음악 세계를 펼쳐온 어느 끈질긴 집단의 클로즈업이다. (8/27 14:30 씨네큐브 2관 상영, 8/27 22:30 EBS1TV 방영)

테일라 트레이시 굿맨 '헤비메탈의 전설, 리 커슬레이크'

8. <여성전용 한증막> 안나 힌츠 감독

어둠이 짙게 내린 사우나 안에서 여성들은 서로의 깊은 비밀과 내밀한 경험을 공유하며, 자신들의 몸 안에 품고 있던 수치심을 씻어내고 교감을 통해 힘을 되찾는다. (8/25 20:00 메가박스 고양스타필드 9관 상영)

안나 힌츠 '여성전용 한증막'

9. <백래시: 디지털 시대의 여성혐오> 레아 클레르몽 디온, 길레인 마로이스트 감독

<백래시: 디지털 시대의 여성혐오>는 관객을 온라인 여성 혐오의 소용돌이 한가운데로 데려가 여성에 대한 증오를 기록한다. 심리 스릴러를 연상시키는 이 암울한 작품은 추악한 온라인 협박과 괴롭힘의 피해자가 된 네 명의 여성을 두 대륙에 걸쳐 따라간다. 가상 폭력에 시달리는 삶은 어떤 모습인가? 이 작품은 피해자들의 일상을 면밀히 추적하며 그 실상을 보여주고자 한다. 공포 영화를 볼 때처럼, 관객은 피해자들을 공격하는 증오의 물결, 사생활까지 만연히 스며든 공포, 공공장소에서 느끼는 안전감의 부재를 실시간으로 목격할 것이다. (8/25 14:00 메가박스 고양스타필드 8관, 8/24 24:35 EBS1TV 방영)

레아 클레르몽 디온, 길레인 마로이스트 '백래시: 디지털 시대의 여성혐오'

10. <탈레반의 아이들> 마르셀 메텔지에펜,조던 브라이언 감독

클레어 포이가 내레이션을 맡은 이 다큐멘터리는 아프가니스탄 카불에 사는 어린이 네 명의 이야기를 다루며, 지난여름 미군 철수 완료 후 탈레반이 정권을 장악한 뒤 극적인 삶의 변화를 겪은 두 소년과 두 소녀에 초점을 맞춘다. (8/26 14:30 씨네큐브 2관 상영)EIDF2023에 대한 상영작과 영화제의 자세한 소개는 EIDF 홈페이지( www.eidf.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마르셀 메텔지에펜,조던 브라이언 '탈레반의 아이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