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언론개입' 비판에 "이 정도는 다 하는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열린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자료제출 거부, 증인채택 불발로 의혹 해소 어려워
언론노조 반발...방통위원장 임명시 방송장악 비판 거셀듯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엄재희 기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린 18일 이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은 해소되지 못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작성된 국정원의 언론장악 문건과 아들의 하나고 담임 교사의 진술이 추가로 나오면서 야당의 추궁이 이어졌지만, 이 후보자가 개인정보를 이유로 하나고 전학결정 자료, 생활기록부 등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여당의 반발로 채택된 증인과 참고인은 한 명도 없었다. 

후보자의 언론관 보여준 청문회 
이 후보자는 언론장악 논란과 관련하여 관여한 적이 없다고 부인하면서도 '기본 직무'라고 주장했다. 고민정 민주당 의원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작성한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편파방송 실태 및 고려사항' 문건에 대해 보고 받은 적이 있느냐고 묻자 이 후보자는 "이것은 모니터 보고서 수준 아닌가. 좌우간 저는 보고받거나 지시한 일이 없다"고 답했다. 언론에 공개된 해당 문건은 일부 좌편향 PD와 진행자들이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을 통해 4대강과 세종시 등 국정현안에 대한 악의적 왜곡보도를 일삼고 있다며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적시되어 있다. 문건 상단에는 '12.18 홍보수석 요청자료'라는 문구가 써 있다. 이에 고 의원이 "MB정부 시절 이동관 홍보수석은 이런 정도의 모니터를 했나"라고 되묻자, 이 후보자는 말없이 고개를 끄덕였다.

이어 민형배 민주당 의원이 2010년 5월 홍보수석실이 작성한  'YTN 보도리스트' 문건을 두고 "밥 먹듯이 방송에 개입했다는 것이다"고 추궁하자, 이 후보자는 "이 정도의 협조 요청은 기본 직무다"라고 했다. 해당 문건은 당시 한중일 정상회담 후 YTN 보도에 대해 "정상회담 관련 부정적 반응 보도"라며 조치를 해야 할 대상으로 삼았다. 문건 하단 '조치결과'란에는 "10시 뉴스 이후부터 해당 기사 비보도"라고 적혀있다. 민 의원은 "정권의 편에 들도록 협조요청을 하는 그런 인식이 후보자의 가장 큰 문제다"고 지적했다. 이정문 민주당 의원이 ‘조선일보 보도를 관리한 사실이 있냐’고 질문하자 이 후보자는 “우호적 보도가 나오도록 노력하는 건 홍보 라인에 있는 사람의 기본 직무”라고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일부 보수적 목소리를 내는 언론인에게 전화해 격려한 '프레스 프렌들리' 논란에 대해선 "이 정도 일은 다 하는 것이다. 미국 백악관에서도 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또 여당 측 정재원 과방위 위원장이 일각에서 후보자를  '방송장악 기술자'라고 모욕하는 데 참담함을 느낀다고 하자, 이 후보자는 "저는 방송장악 기술자라는 말이 나올 때마다 부끄럽다"며 "방송장악이 제대로 됐다면 광우병 괴담, 천안함 괴담, 세월호 고의좌초설,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까지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겠나"고 했다. 

이 후보자는 전임 문재인 정부 시절 공영언론사에 설치된 '적폐청산위원회'에 대해 "이른바 홍위병 운동과 유사한 성격이라 생각한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학폭의혹엔 모르쇠..."새빨간 거짓말"
이 후보자는 아들 학폭 의혹에 대해서는 일부 잘못된 행동이 있었다고 인정하면서도 학폭 무마에 대해서는 전면 부인했다. 장경태 민주당 의원이 "상담교사와 한 (피해) 진술 내용을 인정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자는 "일부 진실이 담겨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자는 학폭위가 열리지 않은 것에 대해 “내 책임이 아니”라며 하나고에 책임을 떠넘겼다. 또, 김승유 하나고 이사장에게 전화를 해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오해를 불러일으켰다면 유감이지만, 당시로서는 절박한 학부모 심정에 아는 분에게 전화한 것"이라고 했다.

이날 야당은 이 후보자의 아들의 1학년 담임을 맡았던 당시 하나고 교사를 참고인으로 부르자고 요청했지만 여당의 반발에 무산되기도 했다. 피해 학생과 상담도 했던 이 교사는 청문회 당일 공개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 후보자 아들과 피해 학생들이 진술서를 쓰기 전 화해했다는 주장은 수긍할 수 없다”며 “지금 기준으로 따지면 학교폭력위원회가 여러 번은 열렸을 사안"이라고 했다. 그동안 이 후보자는 아들과 피해 학생이 화해했다고 주장했지만, 이를 전면 부정하는 진술이 당일 나온 것이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그 양반(담임교사)은 자신이 알고 있는 진실을 얘기하는 것”이라며 “제가 거짓말을 할 이유가 없다”고 답했다.

강득구 민주당 의원이 해당 담임 교사가 이 후보자의 부인이 두 차례 이상 전화해 아들의 지각 기록을 빼 달라고 요청했다고 인터뷰한 내용을 질문하자, 이 후보자는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이밖에 이 후보자는 방송사 재허가 제도에 대해 "민영방송은 어떤 기준을 넘으면 재허가 제도를 굳이 이렇게 운영할 필요가 있을까,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고, '가짜뉴스'와 '포탈 문제'에 대해서는 "가짜뉴스의 확산, 포털 알고리즘의 편향성 등 새로운 형태의 피해로부터 이용자 보호를 강화해야할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다"고 했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시민단체와 이날 7시부터 국회 정문 맞은편에서 '이동관 후보자 임명 저지를 위한 만민 촛불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들은 "방송장악 시도, 언론보도 개입, 불법사찰 등 부적절한 처신에도 꿋꿋이 후보자로 앉아있는 이 후보자를 시민의 힘으로 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