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방통위원장' 강행...언론계 후폭풍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25일 오후 3시 임명장 수여…언론계 반발 불가피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엄재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의 임명을 재가했다. '언론장악'과 '아들 학폭 무마' 등 각종 의혹에도 임명을 강해하면서 언론계와 야당의 반발도 한층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회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이 위원장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했다.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없이 장관급 인사를 임명한 것은 이번이 16번째다.

당장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언론시민단체 등은 이날 오후 3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관 임명은 윤석열 정권 자멸의 길로 인도할 것"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민주화 이후 가장 참혹했던 언론탄압 주동자가 방송통신위원회 수장이 됐다"며 "우리 언론현업과 시민단체들은 윤석열 정권이 방통위에 깃발을 꽂고 본격적 언론장악에 돌입했음을 분명히 보여주는 징표"라고 주장했다. 

언론현업·시민단체들은 '이동관 방통위' 체제를 비관적으로 전망했다. 이들은 "공영방송을 포함한 공적 미디어 체제를 해체하고, '허위조작정보'를 핑계로 포털과 언론사를 통제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며 "정권의 낙하산 사장들을 공영방송에 꽂아 넣고, KBS 2TV와 YTN 지분 등 공적 미디어 체제의 자산을 가능한한 많이 자본에 팔아 넘겨 친자본적인 미디어 지형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신문사들은 고위 간부들을 고리 삼아 대통령의 '격려 전화'를 돌리고, 정권 비판 기사를 내리던 이동관의 '스핀닥터'로서의 실력을 발휘해 통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언론노조는 이동관 방통위원장이 처음 출근하는 오는 28일 오전 과천 정부청사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하는 등 반발을 이어갈 방침이다. 

민주언론시민연합도 이날 성명을 내고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그렇게 무지막지하게 공영방송을 장악했어도 국민의 심판에 의한 정권 몰락을 막지는 못했다"며 "언론자유와 민주주의를 지켜온 시민들과 함께 결단코 ‘이동관 방송파괴위원회’를 끝까지 막아낼 것"이라고 했다.

야당도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동관씨는 공영방송의 인사와 보도에 관여하겠다는 의사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며 방송장악 의지를 내비쳤다"며 "후안무치, 국민무시 인사 이동관 방통위원장을 인정할 수 없다"고 했다. 정의당도 "이동관은 '언론장악 기술자'"라며 "언론 자유의 재앙, 민주주의 파괴의 5공화국으로 퇴행"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