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장·사장 후보 사퇴 촉구...'낙하산 반대'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이사 '서기석 이사장 해임' 안건 상정 시도
언론노조 KBS본부 '사장 선출 중단' 가처분 신청

ⓒKBS
ⓒKBS

[PD저널=엄재희 기자] 박민 KBS 사장 후보 임명 제청을 둘러싸고 '낙하산 사장 반대'에 불이 붙고 있다. 

18일 KBS이사회 야권 성향 이사들은 '서기석 이사장 해임 건의안'을 긴급안건으로 제출했다. 이사회는 여권 성향 이사 6명이 전원 불참하면서 정족수 미달로 열리지 못했지만, 안건은 다음 정기 이사회에 다시 상정될 전망이다. 야권 성향 이사들은 사장 선출 절차를 문제삼으며 '원천무효'라고 주장해왔다. 이들은 지난 13일 기자회견문 통해 "공영방송 장악을 위해 사장 제청 과정이 누더기가 됐다"며 "부당한 절차로 낙하산 사장 제청을 주도한 서기석 이사장은 즉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KBS 내부도 들끓고 있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박 후보를 '부적격 낙하산 사장'으로 규정하면서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18일엔 사장 선임 과정과 인사청문회 절차를 중단해달라며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노조는 "이사회의 합의를 무시한 채 이뤄진 사장 선임 과정은 원천적으로 무효"라며 "이는 공정하고 투명한 사장 선임을 요구한 소수 이사의 권한을 침해한 것이고 KBS이사회의 직무유기다"고 주장했다.

앞서 KBS이사회는 지난달 20일 사장 선출 절차에 돌입하면서 '사장 임명 제청 절차에 관한 규칙'을 제정했다. 10월 4일까지 사장 최종 후보를 정하고,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결선 투표를 진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4일 열린 이사회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자, 서기석 이사장은 결선 투표를 6일로 연기했다. 5일 여권 성향의 김종민 이사가 돌연 자진사퇴했고, 11일 이동욱 보궐이사 임명에 이어 13일 사장 후보 임명 제청까지 일사천리로 이어졌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박 후보가 문화일보 휴직 기간 외부 고문료를 월 500만원씩 받았다며 국민권익위에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신고하기도 했다. 노조는 "박 후보는 문화일보 편집국장 역임 이후인 지난 2021년 4월부터 3개월간 회사를 휴직하고, '트랜스코스모스 코리아'라는 일본계 다국적 아웃소싱 회사의 고문을 맡는 대가로 월 500만 원씩 총 1500만 원이라는 거액의 자문료를 받은 것이 지난 면접 과정에서 확인됐다"며 "박 후보는 권익위에 유권 해석을 의뢰해 자문 활동이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했지만, 이사회가 자료 제출을 요구하자 그제야 전화 상담을 받은 게 전부라고 말을 바꿨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의철 KBS 전 사장이 제기한 해임처분 효력정지 신청 사건의 결과가 오는 20일 나올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