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지분 낙찰' 유진그룹...노조 "인수 자격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KDN, 마사회 YTN 지분 낙찰받은 유진그룹
"로또 사업 자격도 탈락된 회사에 YTN 맡길 수 없어"

지난 18일 서울 상암동 YTN 사옥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PD저널
서울 상암동 YTN 사옥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PD저널

[PD저널=엄재희 기자] 레미콘 사업 등 50여 개 계열사를 거느린 재계 78위 유진그룹이 한국KDN과 한국마사회가 보유한 YTN 지분 30.95%를 인수할 낙찰자로 선정된 가운데, 언론노조가 "YTN의 공공성을 담보해온 공적 지배구조가 무너졌다"며 "유진그룹에 YTN의 운명과 미래를 맡길 수 없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YTN 사영화되나...유진 '노동탄압' '뇌물공여' 도마 위
언론노조는 24일 성명을 내고 "윤석열 정권은 지분 매각의 명분으로 ‘공공기관 자산 효율화’를 내세웠지만, 실상은 신뢰도 1위의 보도전문채널 YTN의 공공성을 흔들어 정권 편향적 언론을 만들겠다는 권력의 야욕"이라고 주장했다. 유진그룹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 심사를 거치면 YTN 최대주주로 올라서고, 97년 외환위기 이후 25년간 유지된 YTN 공적 소유 구조는 막을 내린다. 

언론노조는 유진그룹의 '노동탄압' 이력을 근거로 인수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유진'하면 레미콘운송노동자들에 대한 노동탄압을 노동계는 떠올린다"며 "2000년대 초반 노동조합이 노동기본권 쟁취운동에 나서자 유진그룹 계열사 유진기업은 대대적인 노조탄압을 자행했다"고 했다. 이어 "유진기업의 반노동 행위는 최근까지 지속되었고, 지난 2월 인천지방노동위원회는 유진기업 측이 노조의 보도자료에 대해 언론사에 기사 삭제, 작성 중지를 요청하는 등 언론 활동을 저지했다며 부당노동행위를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유진그룹의 행태를 볼 때 YTN이 노사 합의로 운영 중인 각종 공정방송제도와 장치들을 파괴하려는 책동이 본격화될 것이고, 이에 저항하는 노동조합과 구성원들은 탄압의 대상이 될 것"이라며 "철저히 사용자의 이익에 복속하는 미디어로 만들기 위해 온갖 불법, 부당행위를 자행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YTN지부가 23일 YTN 공기업 지분 매각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유경선 유진그룹 회장이 지난 2014년 뇌물공여 혐의로 유죄를 받은 사실도 도마 위에 올랐다. 당시 대법원은 유 회장이 내사 무마 대가로 김 모 전 검사에게 수억원의 뇌물을 준 혐의로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2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고한석 언론노조 YTN지부장은 "유경선 회장이 실형을 받으면서 유진그룹이 하던 로또사업에서 탈락을 했다"며 "로또사업도 못 하는 회사가 대한민국에 24시간 보도전문채널을 운영할 수 있나. 저희는 그럴 수 없다고 보고 있다"고 했다.

미디어 사업 운영 역량있나
유진그룹의 미디어 사업 역량도 쟁점이다. 고 지부장은 "유진그룹은 인수합병 M&A를 통해서 사업을 확장한 기업이고, 미디어 분야에도 큰 접점이 없다"며 "유진그룹이 YTN 인수할정도로 재무 상태가 좋은 기업도 아니고 YTN을 인수해서 무엇을 하려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다만, 유진그룹은 97년 부천과 김포 등에서 지역 케이블TV 사업을 한 드림씨티방송을 운영한 경험이 있다. 드림씨티방송은 2006년 CJ그룹에 매각됐다.

유진그룹은 23일 입장문을 내고 "유진은 과거 케이블방송사업(SO)을 크게 성장시켰고, 현재도 음악방송 등 PP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YTN 지분 인수를 통해 방송·콘텐츠 사업으로의 재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매각 과정 의혹...국정조사 검토"
YTN 지분 매각 과정에서 불거진 불법 정황이 국정조사로 이어질지도 관심사다. 언론노조 등은 매각 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이 이해충돌 우려에도 두 공기업의 공동 주관사가 됐고, 통매각 방식을 강행했다며 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공적 소유 구조인 YTN 지분을 특정 민간 자본에 넘기기 위한 특혜 매각이라는 지적이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YTN 매각 과정에 대통령실과 정부가 유무형의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민주당은 YTN 매각을 둘러싼 전 과정을 철저히 검증해 나갈 것이고, 필요하면 국회 국정조사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방통위의 최대주주 변경 승인 심사만 남은 가운데, YTN은 원칙에 따라 심사할 것을 촉구했다. 23일 YTN 사측은 "이동관 방통위원장은 YTN의 지분매각 승인과정에서 공정성과 공영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미디어 강국으로 도약할 경영철학이 있는지 종합적으로 심사하겠다고 밝혔다"며 "앞으로 진행될 방통위 승인 과정에서 이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보도전문채널을 특정 기업에 넘기려 한다거나, 내년 총선을 앞두고 특정 정치세력에 유리한 여론 환경을 조성하려 한다는 의혹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