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열·장악·개입' 후퇴한 언론자유..."정점엔 이동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이동관 방통위원장 탄핵 요구하며 농성돌입

전국언론노동조합이 15일 국회 앞에서 '방송독립법 수용 및 이동관 탄핵 촉구 농성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PD저널

[PD저널=엄재희 기자] KBS·MBC·YTN 등 주요 방송사들이 '언론장악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 요구하며 국회 앞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KBS이사회·방송문화진흥회 이사 해임, 가짜뉴스 심의, YTN 사영화 등 논란의 정점에 이동관 방통위원장이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연이은 '언론장악 논란'에 방송3법의 필요성이 입증됐다며 윤석열 대통령에 법안 수용을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15일 국회 앞에서 '방송독립법 수용 및 이동관 탄핵 촉구 농성 기자회견'을 열고 "이미 이동관은 방통위 2인 체제 폭주, 공영방송 이사 불법 해임, 법적근거 없는 가짜뉴스 타령으로 위헌적 검열 획책 등 탄핵 사유가 차고 넘치는데, 이번 KBS 사태로 이동관 탄핵 사유가 하나 더 늘었다"며 "이동관 탄핵만이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공영방송을 지켜낼 수 있는 방법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방송3법 개정안은 공영방송을 정권의 입맛대로 휘두르지 말고 국민에게 돌려달라는 시대적 요구"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권력의 야욕을 멈추고 즉각 공포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방송법 수용과 이동관 방통위원장 탄핵까지 국회 앞 농성 투쟁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박민 KBS 사장 취임 후 일방적인 진행자·앵커 교체와 프로그램 편성 제외로 '언론장악 논란'의 중심에 선 KBS의 강성원 본부장은 "어제와 오늘 KBS <뉴스9>를 보니 '땡윤뉴스'의 시대가 도래해 버렸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어제인 14일 KBS <뉴스9>는 첫 꼭지로 윤석열 대통령이 공매도 한시 금지 제도에 우려를 표한 <윤 대통령 "개선 때까지 공매도 금지..."> 리포트를 내보냈는데, 다른 방송사가 '총선용'이라고 짚은 점과 대조를 이뤄 '땡윤뉴스'라는 비판을 받았다. 강 본부장은 "정권의 낙하산이 내려오니 법과 제도로 지금까지 쌓아온 시스템이 이렇게 파괴됐다"며 "장악하려는 자들과 부역하는 자들이 손을 맞잡고 공영방송을 접수하기 시작했다"고 비판했다.

이호찬 MBC본부 본부장은 "MBC에 대한 공격도 이어지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MBC는 방통위가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 해임처분 집행정지 신청 인용에 항고와 재항고까지 하며 몰아붙이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방심위가 MBC의 '뉴스타파 김만배 녹취록 인용 보도'에 6000만원에 이르는 역대 최고 수위의 과징금 부과 징계까지 내렸다. 이 본부장은 "지금까지 밝혀진 것이라고는 김만배와 신학림 두 사람의 돈거래뿐인데, 이 하나만으로 보도 자체를 대선 여론조작으로 몰아세워 초유의 중징계를 강행했다"며 "이런식이라면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서 정치권력을 감시하는 언론의 견제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민영 방송인 SBS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정형택 SBS본부 본부장은 "SBS에서 정치권에 대한 비판과 감시 기능이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자성의 목소리가 쏟아져나오고 있다" 며 "유독 정치 권력 비판 기사만 엄정하고 엄밀한 팩트를 요구하고, 데스킹을 이유로 기사의 날을 무디게 만드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더 우려스러운 건 민영 방송 독립의 기본인 소유와 경영 분리 구조를 완화하려는 시도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며 "그간 대주주의 사적 이익을 위해서 보도 및 제작에 개입하는 일이 차고 넘쳤는데, 소유와 경영 분리 규제 완화로 민영방송을 권력의 발아래 두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