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흘려들은 K팝 가사, 곱씹으면 깊은 세계 담겨있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83회 이달의 PD상 수상자 인터뷰] KBS 라디오 ‘작당모의' 연출한 유기성 PD

283회 이달의 PD상을 수상한 유기성 KBS PD.
283회 이달의 PD상을 수상한 유기성 KBS PD. 사진=본인 제공.

[PD저널=이영광 객원기자] 283회 이달의 PD상 라디오 음악오락 부문에 KBS <작당모의-K팝 작사가들의 당당한 이야기>가 선정되었다. 8월부터 9월까지 매주 토요일 자정에 방송된 <작당모의>는 K팝의 작사가를 초대해 가사에 대한 이야기 듣는 프로그램이었다.

<작당모의>를 연출한 유기성 PD는 “가사에 집중한 프로그램이라는 걸 알아봐 주고, K-POP이 가사 또한 귀담아들어야 하는 음악이라는 걸 상기시켰다는 점에서 수상 소식을 듣고 뿌듯했다"고 소감 밝히면서 같이 고생한 스태프와 출연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작당모의>는 어떻게 기획했는지 들어보고자 지난 23일 <작당모의> 연출한 유기성 PD와 전화 연결했다. 다음은 유 PD와 나눈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심사위원회로부터 "'초대석, 신곡 소개, 챌린지'라는 천편일률적 방식으로 진행되던 그동안의 K-POP 소개 형식에서 벗어나 '가사'에 집중한 프로그램 구성으로 차별성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수상 소감 부탁드립니다. 

“너무 좋게 평가해 주셔서 감사한데요. 특히 가사에 집중한 프로그램이라는 걸 알아봐주고, K-POP이 가사 또한 귀담아들어야 하는 음악이라는 걸 상기시켰다는 점이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서 뿌듯했습니다. 제작을 함께한 주하영 PD, 김재희 작가, 진행자 정동환 씨에게도 감사 인사드리고요. 무엇보다 주인공인 작사가들과 평론가, 인터뷰를 도와주신 리포터분들에게도 감사 인사드리고 싶습니다”

-<작당모의-K팝 작사가들의 당당한 이야기>는 어떻게 기획된 프로그램인가요? 그동안 K-POP 가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특집을 준비한 주하영 PD와 이야기를 나누다가 K-POP 가사를 좀 다뤄보자고 했고요. 만든 사람으로서는 부끄럽지만, 저도 어렸을 때 들었던 가사 외에는 가사를 집중해서 들어본 적이 없어요. 특정 후렴구만 기억하고 있었지 가사가 정확하게 어떤 내용과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지 몰랐는데요. 이번에 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 가사를 좀 더 살펴보면서 저한테도 큰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작사가는 작곡가에 비해 덜 조명받은 측면도 있는 것 같은데요. 

“작사가를 조명하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었던 걸로 알고 있어요. 윤종신·김이나·황현·조윤경 작사가는 TV 토크 프로그램에서 본 기억이 있고, 서지음 작사가는 <유 퀴즈 온더 블럭>에 출연하면서 널리 알려졌죠. 제가 만약에 TV 제작 연출자라도 가사만 계속 얘기하면 지루할 것 같긴 하거든요. 그런 부분에서 영상 콘텐츠가 못하는 걸 오디오 콘텐츠가 만들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했고요. 처음 조윤경·정하리 작사가님과 만나면서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들어갈지 논의했습니다.”

-멜로망스의 정동환 씨를 진행자로 섭외한 이유도 있을 것 같아요. 

“진행자까지 가사 전문가가 나온다면 단순한 프로그램이 될 것 같았어요. 그 분야를 알면서도 작곡, 프로듀싱까지 할 수 있는 사람이 진행을 했으면 좋겠다는 게 제작진 생각이었고요. 마침 정동환 씨가 다른 방송에 대타 DJ 나와서 하시는 걸 봤는데 목소리도 너무 좋으시더라고요. 저희 빙송 시간이 자정이잖아요. 밤에 듣기에 좋겠다고 생각 해서 정동환 씨한테 요청을 드렸습니다.”

283회 이달의 PD상을 수상한 KBS 라디오 특집 '작당모의' 유튜브 영상 화면 갈무리.
283회 이달의 PD상을 수상한 KBS 라디오 특집 '작당모의' 유튜브 영상 화면 갈무리.

- 작사가 선정 기준이 있었을까요.

“방송 출연 등을 통해 노출이 많이 된 작사가보다는 발굴이 덜 된 작사가를 찾아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전달해보고 싶었습니다. 'K-POP 작사신'이라고 해야 될까요? 정말 왕성히 활동하시는 분들 위주로 섭외하자고 했어요. 이런 기준으로 조윤경·서지음·당케·전지은 님에게 출연을 부탁드렸습니다.”

- 6부는 라디오 다큐로 제작했는데, 어떤 고민이 있었을까요?

“가사에 대한 이야기를 그동안 집중적으로 해온 콘텐츠를 거의 접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의미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가 첫 번째 생각이었고요. 두 번째는 토크가 좋은 방식이긴 한데 특집이다 보니까 그냥 토크만 나가면 결실을 맺는 느낌이 안 날 것 같은 거예요. 그래서 마지막은 하나의 결실을 맺는 다큐멘터리 형식의 콘텐츠를 만들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혹시 시즌제 생각하시나요?

“여러 방향에 대한 고민은 있는데요. 시즌제보다 팟캐스트 생각을 더 하고 있어요. 요즘 세상에 무슨 팟캐스트인가 싶긴 하지만 음악에 대한 콘텐츠고, 또 가사에 대한 이야기는 귀 기울여 듣는 게 또 의미가 있겠다 싶어서요. 가능하다면 ‘작당모의’라는 이름으로 계속 K-POP 가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K-POP으로 이야기할 거리는 굉장히 많죠. 팟캐스트로 하면 제일 적합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왜 유튜브가 아니고, 팟캐스트일까요?

“유튜브는 너무 좋은데 아무래도 저희 라디오 PD들은 약간 영상으로 일을 크게 벌이는 것보다  팟캐스트로 오디오 콘텐츠 만드는 게 좀 더 손쉽긴 하고요. 여건만 허락된다면 유튜브로 하고 싶은 마음도 많죠.”

-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평소 K-POP에 크게 관심이 없으신 분들도 가사를 한번 들여다보면 이야기가 생각했던 거랑 다를 수 있어요. 본인이 평소에 생각하던 것보다 훨씬 깊고, 시대가 반영된 이야기들이 많기 때문에 K-POP을 다각적으로 즐기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 2016년 KBS 라디오 PD로 입사한 유기성 PD는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 <성공예감 김원장입니다>, <조충현의 러키세븐>, <박은영의 FM대행진>, <조우종의 FM대행진>. <최경영의 최강시사>, <김태훈의 프리웨이> 등의 프로그램 조연출 했고 <라디오 전국일주>, <상쾌한 아침>, <작당모의> 등의 프로그램 연출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