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시사 PD, 출연자 하차 지시 거부로 '직무배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라디오 '배종찬 시사본부' 담당 PD, 특정 출연자 하차 압력...제작진 강하게 반발

KBS '배종찬의 시사본부'

[PD저널=엄재희 기자] 출연자 하차 지시를 거부한 KBS PD가 담당 업무에서 배제됐다.

KBS 시사 라디오 프로그램 <배종찬의 시사본부> 담당 PD는 12일 직무배제 통보를 받았다. 사측은 특정 출연자 하차 지시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었다. 박민 KBS 사장 취임 이후부터 사측은 <배종찬의 시사본부>의 특정 출연자 하차를 요구해왔다. 보수 성향 단체인 공정언론국민연대의 모니터 보고서 등에서 편향적 출연자로 지목된 장윤선 정치전문 기자, 이봉우 미디어 인권연구소 뭉클 객원연구원,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 등을 문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PD는 부당한 외압이라며 하차 지시를 거부해 왔다.

직무배제를 통보한 배경에 대해 임원회의에서 특정 출연자를 하차시키지 못해 김병진 라디오 센터장이 윗선으로부터 질책을 받았고 그 이후  담당 CP가 PD를 업무에서 배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담당 CP는 직무배제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회사 측에 문의하라며 즉답을 피했다. 

이번 사측의 조치에 대해 언론노조 KBS본부는 즉각 반발했다. 이들은 13일 성명을 내고 "윤석열 정권을 비판하는 게스트들을 제작진 의사와는 상관없이 경영진이 일방적으로 하차를 지시했고, 이에 따르지 않아 센터장이 임원회의에서 욕을 먹었다는 이유만으로 담당 PD를 직무배제한 것"이라며 "일련의 사태를 볼 때 낙하산 박민 사장이 <주진우 라이브>, <최경영의 최깅시사>라는 윤 석열 정권의 앓던 이를 빼고 나서, 이제 다음 타깃으로 <배종찬의 시사본부>를 정한 것이 아닌가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KBS본부는 제작 자율성이 침해되었다며 방송법 및 단체협약 위반 등으로 고발 조치할 계획이다. KBS본부는 "그 엄혹했던 이명박근혜 정권 시절에도 이번처럼 노골적으로 패널을 찍어내고, 이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제작진을 탄압한 경우는 없었다"며 "이번 직무배제 건은 방송법과 편성규약, 단체협약 등을 전면으로 위반한 것으로 해당 행위에 간여한 보직자들에 대해서는 고발 조치할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