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소속은 진행자 안 돼"...KBS 내부 녹취록 공개 파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민정 의원 공개...특정 노조 차별
"노조파괴...법적 책임 물을 것"

박민 KBS 신임 사장이 지난달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KBS 아트홀에서 열린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취지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민 KBS 신임 사장이 지난달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KBS 아트홀에서 열린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취지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엄재희 기자] KBS <더 라이브> 폐지와 진행자 교체 등 편성 외압 논란이 잇따르는 가운데, KBS 간부가 '언론노조 KBS본부 소속은 진행자를 맡을 수 없다는 게 경영진 인식'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KBS 결산 심사에서 공개한 내부 녹취록에 따르면, KBS 제1라디오 소속 한 CP는 부서 회의 자리에서 제작진들에게 "이렇게 하드한 시사에 2노조(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진행자를 쓰는 건 아니다. 이런 인식이 공유되고 있다. 임원이나 간부들 사이에"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내용이 공개되자 KBS본부는 즉각 반발했다. KBS본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번 행위는 명백한 헌법, 노조법 위반이자 나아가 노조파괴에 해당하는 행위로, 법원에서도 해당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보는 사안이다"며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단순히 본인의 생각이 아닌 경영진의 인식이라고 밝혔다는 점인데, 이것이 사실이라면 낙하산 박 사장과 임원이 모두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논란으로 '블랙리스트 악몽'이 재현되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나올 수 있다. 과거 이명박 정부는 MBC 등 방송사 PD와 기자들의 성향을 파악한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방송장악 논란이 일었다. 지난 2017년 '국정원 적폐청산TF'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방송사 간부와 PD 등 중 정부 비판 성향이 있다고 판단한 이들의 교체 등 구체적인 인사 개입 방향을 담은 다수의 문건을 생산했다고 밝혔다.

앞서 박 사장은 지난달 7일 인사청문회에서 ‘KBS본부 사람들을 다 부정하고 가는 게 맞나’는 고민정 의원 질의에 “KBS 직원의 60%를 적대적으로 할 수 없다”고 답한 바 있다. 그러나 박 사장은 취임 후 <더 라이브> 폐지와 <뉴스9>·<주진우 라이브> 등 앵커·진행자 교체를 일방적으로 진행하며 '편성규약'과 '단체협약' 위반 논란이 불거졌다. <배종찬의 시사본부> 담당PD가 '출연자 교체 지시를 이행하지 않았다'며 업무에서 배제되는 일도 벌어졌다.

해당 녹취록에 대해 박 사장은 18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서  "실제 발언을 했다 치더라도 실제로 그런 지시나 발언이 있었는지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해당 CP가 있지도 않은 사실을 말했을 수도 있는데, 조사를 해 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