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선방위, 첫회의부터 '신장식 뉴스하이킥' 중징계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 수위 제재해야" 목소리 높인 여당·TV조선 추천 위원들
선방위원장도 "시사 프로그램 엄격한 심사 필요"...MBN '뉴스7'도 '의견진술' 결정

MBC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12월 11일 유튜브 방송 화면 갈무리.
MBC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12월 11일 유튜브 방송 화면 갈무리.

[PD저널=박수선 기자] 22대 총선 선거방송심의위원회(이하 선방위)가 첫 회의에서 법정제재를 전제로 MBC와 MBN에 ‘의견진술’을 결정하면서 선거방송에 엄격한 대응을 예고했다.  

선방위는 21일 회의를 열고 MBC <신장식의 뉴스하이킥>(12월 11일 방송분), MBN <뉴스7>(12월 11일 방송분)에 대해 법정제재가 필요하다고 보고 ‘의견진술’ 절차를 밟기로 했다. 법정제재는 방송사 재허가·재승인에 반영되는 방송평가에 벌점으로 누적돼 '중징계'로 받아들여진다.  

지난 2020년 150여일 동안 법정제재 2건을 의결한 21대 총선 선방위와 비교하면 기류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여당과 TV조선, 보수성향의 시민단체가 추천한 위원들은 “그동안 솜방망이 제재를 해왔다”, “방송사와 제작진에 경각심을 줘야 한다”라며 시사 프로그램에 엄중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수 위원들이 법정제재가 필요하다고 본 MBC<신장식의 뉴스하이킥>과 MBN <뉴스7>은 모두 국민의힘에 편파적인 내용을 방송했다는 민원이 제기된 방송이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은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사퇴 등을 놓고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이 “대통령의 꼬붕들만 남았다”라고 논평한 발언과 총선 의석수를 전망하면서 나온 김준일 뉴스톱 수석에디터의 ”민주당 지역구 150석은 무조건 넘는다“ 발언 등이 문제가 됐다. 

TV조선 시사제작에디터 출신인 손형기 위원은 “지상파 방송인지 야당 지지자가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인지 착각을 일으킬 정도의 내용”이라며 “선거방송심의위에서 제재할 수 있는 최고의 수위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보수 성향의 언론시민단체 공정언론국민연대가 추천한 권재홍 위원(전 MBC 부사장)은 “특정정당을 위한 방송인지, 지상파 라디오에서 할 방송인지 귀를 의심할만한 내용”이라며 “방송 공정성을 전혀 고민하지 않는 패널을 불러다가 방송하는 제작진도 문제다. 제작진도 징계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공정언론국민연대 운영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최철호 위원(여당 추천)은 “개인적으로 3년 동안 (해당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고 있지만, 민주당을 이런 강도로 비판한 걸 본적이 없다”며 “재발방지를 위해 하나마나한 제재로는 안 되고, 이런 프로그램은 중지해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KBS PD 출신으로 더불어민주당이 추천한 심재흔 위원은 “뉴스에 대해 정치적 견해를 터놓고 말하는 시사 토크쇼 프로그램으로, 보도와 평론을 구분해야 한다”며 ”프로그램에 나온 진보·보수 성향의 인사들은 자신들의 경향을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 보수적인 종편의 경우에는 진보 인사는 모양상 끼워넣기로 나오는데, 이런 식으로 제재한다면 종편 채널도 중지·경고를 결정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다음날 보수 성향의 인사가 출연했는지 알 수 없다. 추가적인 통계 자료 등을 확보한 뒤 판단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지만 소수의견에 그쳤다.   

백선기 선방위 위원장도 시사 토크 프로그램에 엄격한 기준 제시가 필요하다고 강경 대응에 무게를 실었다. 

백선기 위원장은 “사실 선거 때가 되면 일반 뉴스보다 무서운 게 시사 토크 프로그램이다. 거기에서 의견이 많이 갈리고, 선거의 질적인 수준을 높이기도 하고 낮추기도 한다“며 ”시사토크쇼라고 해서 이야기를 함부로 해도 된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다. 시사 토크 프로그램을 심의해달라는 민원이 폭주할 것 같은데, (선방위가) 엄격한 기준을 제시한다면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방심위
ⓒ방심위

다수 위원이 ‘법정제재’로 의견을 모은 MBN 보도는 지난 11일 방송된 <뉴스7> ‘내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선거사범 단속’ 리포트다.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유죄가 확정돼 의원직을 박탈당한 국회의원들을 열거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장 모습을 보여주고, 여당 의원은 미래통합당 당명이 새겨진 점퍼를 입은 모습을 보도해 ‘국민의힘에 부정적인 인식이 생길 수 있는 내용을 방송했다'는 취지의 민원이 제기됐다. 
 
박성애 위원(법무법인 래안 변호사)은 “뉴스 보도에서 송출되는 이미지는 선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해당 화면에서 한 후보자만 당로고와 의상이 노출됐고, 마스크를 쓴 다른 후보자와 달리 얼굴도 모두 드러나 있다”며 “충분히 편파적인 보도라는 오해를 받은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방송된 KBS <배종찬의 시사본부>는 제재 수위를 놓고 위원 간에 의견이 엇갈렸는데, 최종적으로 행정지도인 ‘권고’ 결정이 나왔다. <배종찬의 시사본부>는 최근 패널이 교체되는 과정에서 항의한 담당 PD가 직무배제되는 등 제작 자율성 침해 논란이 불거진 프로그램이다. 
   
여당 내부의 ‘서울 6석 전망’과 관련해 김준일 뉴스톱 에디터가 논평하면서 한 “여의도 연구원에서 만든 것”, “말이야 방구야 수준” 등의 발언이 심의 대상에 올랐다. 민원인은 이만희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여의도연구원에서 작성한 것이 아니라고 부인한 상황에서 허위사실을 보도했고, 국민의힘을 조롱·희화화했다며 심의를 요청했다. 

법정제재 필요성을 주장한 최철호 위원은 “김준일이라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편파·편향적으로 막말에 가까운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는 점을 심각하게 봐야 한다”며 “<신장식 뉴스하이킥> 심의에도 김준일 (에디터가) 등장한다. 이런 방송이 하루 이틀이 아니라는 점에서 구조적으로 들여봐야 한다“고 말했다. 

손형기 위원도 “김준일 에디터가 여러 문제가 있는 프로그램에 나와서 왜곡된 의견을 제시하는 게 우려스러운 지점”이라며 “출연자는 실수할 수 있다고 해도 진행자나 제작진이 객관성을 유지하기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는 ‘이재명 원희룡 장관 여론조사’ 결과를 전하면서 패널인 김성회 소장이 “이분(원희룡) 저하고 붙어도 오차범위 안에서 지는 분인데”라고 언급한 대목이 문제됐는데, 행정지도 ‘권고’로 의견이 모아졌다.

지난 12일 방송된 TV조선 <보도본부 핫라인>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위증교사’ 재판 리스크를 다루면서 진행자가 “내년 총선 전에 1심 판결을 내릴 가능성까지 연결시켜 지을 수가 있겠습니까”라고 질문해 심의 안건에 올랐다. 민원인은 판결 시점을 총선과 결부지어 질문한 게 편파적이라고 주장했는데, 심의에 참여한 6명 가운데 다수 위원들은 문제가 없다고 봤다.

11월까지 TV조선 시청자위원을 역임했다는 이유로 권재홍 위원과 이미나 위원은 심의를 회피했다. “KBS, EBS, MBN 등 여러 방송사에 있었는데 ‘TV조선’ 낙인을 찍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심의에 참여한 손형기 위원은 “질문 뒤에 (패널이) 반론 등을 제시했기 때문에 방송에 문제 없다”고 말했다.
  
선방위는 오는 1월 11일 열리는 3차 회의에서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MBN <뉴스7> 제작진의 의견을 들은 뒤 법정제재 수위를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