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주주 부당간섭 중단·사장 퇴진 등 요구

|contsmark0|

전주방송(jtv) 노조가 대주주 일진의 부당간섭 중단 등을 요구하며 29일 파업에 들어갔다.
전주방송노조는 28일 오후 사측과 쟁점 사항을 두고 막판 교섭을 벌였으나 사측이 일방적으로 교섭결렬을 선언, 이날 전면 파업에 돌입하게 됐다.

지역민방의 파업은 청주방송과 지난해 경인방송에 이어 세번째다. 특히 이번 파업의 주요 이슈가 지역민방들의 고질적 맹점인 대주주의 경영간섭 문제라는 점에서 다른 지역민방들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해 재허가 추천심사 당시 방송위원회가 전체 지역민방들에게 권고한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이슈로 한 첫 파업이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창규 노조위원장은 “자율 투명경영과 공정방송에 대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한 노조측 단협 요구안에 대해 사측이 수용을 거부했다”며 “경영권 침해라는 이유를 대고 있으나 사실 침해당할 경영권이나 갖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또 “사실상 대주주의 승인 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상황까지 왔다”며 “일진의 허진규 회장은 한 방송사의 대주주지만 방송사업을 재테크 수단 정도로 생각하는 것 같고 방송사업자로서 철학이 부재하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파업 첫날 오후 2시 전주방송 주총이 열리는 전주 리베라호텔 앞에서 집회를 갖고 △백낙천 전주방송 사장 퇴진 △대주주 일진의 부당간섭 배제 △자율경영 보장 등을 요구했다.

노조의 파업으로 이날 지역 자체 뉴스인 <뉴스전망대>와 <생방송 좋은 아침 만들기> 등이 방송되지 못했으며 앞으로 전주방송 자체 프로그램의 파행방송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현재 주조정실과 송신소에 최소한의 인력을 투입하고 있어 네트워크로 연결된 sbs 프로그램은 차질 없이 방송되고 있다.

노조가 단협에서 요구한 개혁 과제는 △인사위원회 노조 참여 보장 △상향평가제 도입 △보도·편성책임자 임명 동의제 △순이익 지역사회 환원 보장 △사외이사와 시청자위원 노사 공동추천 등이다. 노조는 또 최근 대주주 일진의 경영간섭이 지나치다고 판단, 부당간섭 배제를 요구하는 노사 공동선언을 제안하기도 했다. 노조에 따르면, 대주주 일진측은 지난해 노사가 오랜 진통 끝에 퇴직금 누진제를 폐지하며 마련한 임금보전책을 거부하고 재협상할 것을 전주방송 사측에 요구, 노사합의를 사실상 무효화시키기도 했다.

이에 앞서 노조는 지난 24일 조합원 51명(전체 53명)이 참여한 파업찬반 투표에서 44명(86.3%)의 찬성으로 파업을 결의했다.

한편, 전주방송 사측은 지난 21일 지노위 조정에서 지난해 말 대주주 일진측 요구로 이행하지 못한 퇴직금 누진제 폐지에 따른 보상방안과 성과급 150% 지급 등은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선민 기자
|contsmark1|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