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단일화·공동제작 순차방송 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연대, 스포츠 중계권 해결방안 세미나


sbs가 코리아 풀을 깨고 월드컵과 올림픽 중계권을 독점 체결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문화연대가 14일 방송회관에서 ‘누구를 위하여 스포츠는 중계되나’를 주제로 세미나를 열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양문석(사진)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은 “그간 중계권을 둘러싼 지상파 방송3사의 합의는 번번이 깨져왔다”며 ‘스포츠 방송권을 둘러싼 지상파 3사의 보도전쟁 비판’에 대한 발제를 시작했다. 양 사무처장은 발제를 통해 “합의를 믿은 방송사는 사실 없었고, 합의 뒤로 다들 중계권의 독점을 준비해왔다는 소문이 지배적이다”고 방송 3사를 모두 비판했다. 이어 양 사무처장은 현재 스포츠 중계권을 둘러싸고 방송사들이 상당히 감정적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그래도 △sbs의 증액분 책임분담 △협상 창구의 단일화 △공동제작과 순차방송 등의 방법으로 중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위와 같은 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지상파 사업자의 스포츠 중계권 분쟁과 대안 모색’에 대해 발제를 맡은 정용준 전북대 교수는 “이번 사태에 대해 다른 방송사들은 sbs가 중계권 가격을 두 배 올렸다는 것을 특히 강조하는데, 사실 중계권 가격이 협상 때 (그 정도) 올라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mbc와 kbs가 감정적이고 과장된 보도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용준 교수는 “현재 손봉숙 의원 등이 추진 중인 보편적 시청권 규제의 입법화 하는 방안은 인기 몰이를 위한 것으로 전혀 현실성이 없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보편적 시청권 규제란 국민의 관심이 높은 행사 등에 대해 중계를 누구든지 볼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유렵에선 90년대 후반 유료방송의 스포츠 이벤트 독점이 시작되자 eu가 97년 ‘국경없는 방송지침’을 통해 국민 다수 시청권 보장하고 있다.
한편 이날 차중호 방송위원회 방송정책실 선임조사관은 “올림픽의 경우 250시간을 틀어줘야 하는데, 보름간 이 시간을 맞추려면 하루 17시간을 올림픽방송에 투자해야 한다”며 “sbs 독점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김현지 기자|contsmark1|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