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MBC 사장 선임되자마자 방문진 감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 'MBC 방만경영 관리‧감독 해태 의혹’ 국민감사 실시 결정
9개 항목 중 투자손실 6개 항목 인용...MBC 사장 선임 하루 전날 청구 받아들이기로

감사원 명패. ©뉴시스
감사원 명패. ©뉴시스

[PD저널=임경호 기자]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에 대한 ‘MBC 방만 경영에 대한 관리‧감독 해태 의혹’을 제기한 보수 성향 단체의 국민감사청구를 감사원이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감사원은 국민감사청구심사위원회가 ‘방송문화진흥회의 MBC 방만 경영에 대한 관리‧감독 해태 관련 국민감사청구’에 대해 감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2일 밝혔다.

감사원장이 위촉하는 외부위원 4명과 내부위원 3명 등 각 분야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심사위는 국민감사 청구사항이 규정상 청구요건에 해당되며, 감사를 통해 청구내용의 확인과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국민감사청구는 지난해 11월 23일 보수성향 보수 성향 단체로 구성된 공정언론국민연대 등이 청구했다. MBC에 대한 관리‧감독 권한이 있는 방문진이 책임을 소홀히 했다는 이유에서다.

심사위는 이들이 청구한 항목 9개 중 6개에 대한 감사를 결정했다. 감사 청구 항목 중 △미국 리조트 투자 손실로 인한 관련자 문책 방치 △UMF(울트라뮤직페스티벌) 수익금 지급 지연 등으로 투자손실 재발 우려 △MLB 월드투어 선지급 투자금 회수 난항 의혹 △MBC 플러스 무리한 사업으로 100억원 이상 손실 방치 △MBC아트의 적자경영 방치 △대구MBC 사내근로복지기금 과잉 출연 논란 방치  등에 대해선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프로그램 제작비 삭감 등 방치 △지역MBC 적자 누적 방치 △MBCNET 종교 행사 방송 논란 방치 주장에 대해선 청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감사원 측은 “프로그램 제작비 삭감 등 방치, 지역MBC의 적자 누적 방치 관련 청구사항은 방문진이 해당사항을 방치했다고 보기 곤란하다”고 설명했다.

또 “MBCNET의 특정 종교 행사 방송 논란 방치 관련 청구사항은 MBCNET이 MBC의 손(자)회사로서 규정상 방문진의 관리‧감독 대상에 포함된다고 보기 곤란하다”고 부연했다.

방문진은 MBC 사장 선임과 관련해 진상규명을 요구받고 있는 상황에서 감사원의 국민감사까지 받게 됐다. MBC는 안형준 신임 사장의 '주식 차명 소유' 연루 의혹에 대해 특별감사에 들어간 상태로, 감사 결과에 따라 방문진 책임론이 커질 수 있다. 

이번 정부 들어 '표적감사'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MBC 사장 교체 시점에 국민감사 실시 결정이 나오면서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된다.

감사원은 앞서 MBC 사장 공모를 앞둔 지난 1월 두차례 방문진에 현장 방문 의사를 전달해 언론노조 MBC본부로부터 “MBC 사장 선임을 앞두고 불순한 의도로 진행되는 정치 공작”이라는 항의를 받았다. 

감사는 3월 중 실시될 예정이다. 방문진 등 청구사항과 관련된 기관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실시하고, 이후 본감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피감기관의 협조 정도에 따라 감사 착수 시기 및 일정 등은 변경될 수 있다고 감사원 측은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