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0주년 PD여론조사] 신문방송겸영,방통위 설치법 등 ‘부적절’ 의견 다수

  현직 PD 대다수가 현재까지 발표된 이명박 차기 정부의 미디어 정책 전반에 부정적 의견을 전하며 깊은 우려를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현재 신문법 폐지와 함께 신문․방송 겸영 규제완화 방침을 공식화한 상태며, 지난 16일 신설될 방송통신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인수위는 부정하고 있지만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미디어 정책에 깊숙이 개입해온 한나라당 인사들로부턴 MBC는 물론 KBS 2TV 민영화 얘기도 공공연히 흘러나오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해 <PD저널>이 창간 20주년을 맞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3일 한국PD연합회 회원 214명을 상대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1.7%와 73.9%가 각각 신문․방송 겸영, 공영방송 민영화에 반대 의견을 밝혔다.

▲ 이번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은 '공영방송 민영화'에 대해서는 73.9%가 반대의 뜻을 나타냈다.

  언론단체와 학자들은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후보의 당선이 유력했던 지난해 대선기간부터 신문․방송 겸영 규제 완화와 공영방송 민영화에 대한 우려와 함께 경계의 목소리를 전해왔다. 신문방송겸영 등이 현실화될 경우 방송의 생명인 공영성과 공익성이 무너질 것이며, 이른바 ‘조중동’ 프레임의 확산으로 여론의 다양성이 훼손될 것이란 지적이었다. 이번 조사에서는 언론단체 등의 이 같은 우려가 현직 PD들 사이에서도 공유되고 있음이 드러났다.

  PD들은 최근 인수위와 한나라당이 국회에 제출한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 설치법안에 대해서도 적절치 못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우선 법안이 현재 방송위가 독립된 민간 합의기구로 운영되고 있는 것과 달리 방통위를 대통령 직속으로 두려고 하는 것과 관련해 응답자의 85%는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또 1명의 위원장을 포함한 2명의 방통위원은 대통령이, 나머지 위원 3명을 국회의장이 추천하도록 법안이 정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3.3%만이 찬성했다. ‘대통령 직속’ 위상의 방통위에서 전체 위원 5명 중 4명이 정부․여당 관련 인사로 채워질 가능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응답자의 50.5%는 ‘현재의 방송위처럼 9명의 위원을 선임하되 대통령과 국회의장, 교섭단체 몫으로 세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인수위 법안대로 선임하되 별도의 인사 검증 장치 마련’(22.4%), ‘대통령 추천 몫을 배제하고 모든 위원을 국회가 추천’(20.6%)하자 등의 의견이 뒤를 이었다.

  또 인수위에 파견된 정부 부처 관계자가 언론사 간부 등에 대한 성향 조사를 진행했던 것과 관련해 응답자의 95.8%가 ‘부적절하다’며 성토의 목소리를 전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의 표본오차는 95%이며 신뢰도는 ±6.4%p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