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섭 교수 징계에 교육부 외압 의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교수 문건 공개…"총장, 사퇴 안하면 교육부 감사 들어온다”

▲ 강창석 동의대 총장 ⓒ동의대

KBS 이사직 사퇴를 거부하다 학교로부터 해임된 신태섭 동의대 교수는 3일 강창석 동의대 총장이 교육과학기술부와 정치권으로부터 사실상 압력사실을 언급한 내용의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에 따르면 강창석 총장은 “(신 교수가) 사퇴 안하면 교육부 추가 감사 들어온다. 감사 들어오면 학교가 견딜 수 없다”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져 정부가 신 교수의 사퇴를 위해 동의대측에 압력 행사를 한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이 문건은 신태섭 교수가 학교로 부터 사퇴압력을 받기 시작한 3월21일부터 해임이 결정된 6월 20일까지 지난 석 달간 강 총장 등 학교 관계자들과의 면담내용 등을 상세하게 기록돼 있다. 신 교수는 이 문건을 한국언론학회, 언론정보학회, 부울경언론학회 3개 학회가 구성한 '신태섭 교수 진상조사위원회'에 소명자료로 제출했다.

문건에 따르면 강 총장은 지난 3월 21일 동의대 총장실에서 신 교수와 가진 1차 면담에서 “신 교수가 KBS 이사를 계속하면 학교가 어렵다. 언론, 노조, 정치권, 교육부에서 학교에 신 교수를 징계하라는 압박이 심하다. 학교에 불이익이 오지 않도록, 신 교수에게 불행한 사태가 오지 않도록 하려면 당신이 KBS 이사를 사퇴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강 총장은 4월 17일 신 교수와의 면담에서 “민주언론 운동을 하려면 학교 밖에서 해야지, 왜 학교에 피해를 주냐?”며 학교가 정치적 논란에 휩싸이는데 대해 부담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이후 학교 측은 계속해서 교육과학기술부의 동의대 추가감사와 ‘윗선’의 압박 등을 거론하며 KBS 이사를 그만 둘 것을 계속해서 압박했다. 지난 4월 29일 김정길 부총장은 “사퇴 안 하면 교육부 추가감사 들어온다. 감사 들어오면 학교가 견딜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또 일주일 주인 5월 7일, 강 총장은 “사퇴를 할지 안할지 즉시 답하라”며 “교육부에서 상임이사를 불렀다. 차관 만날 때 당신 문제에 대해 답해야 한다. 내일 부총장에게 답하라”고 ‘최후통첩’을 했다. 강 총장이 지칭한 상임이사는 김인도 학교법인 동의학원 이사(설립자의 아들)다.

5월 15일, 강 총장은 신 교수와의 마지막 면담 자리에서 압박의 배후에 이명박 정권의 핵심부가 관련돼 있음을 강하게 시사했다. 강 총장은 “이번 사태가 교육부 차원을 넘어섰다. 내일(16일) 교육부가 아닌 다른 곳에 당신 문제 어떻게 매듭지을지 답해야 한다. 그곳이 어딘지는 묻지 말라”며 사퇴를 재차 압박했다.

▲ 신태섭 교수
<한겨레>에 따르면 “이 문건에 등장하는 교육부 차관 2명은 모두 동의대 상임이사와 만난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교육부는 지난 5월 16일 이후 동의대에 감사 압력을 넣고 있다는 의혹이 언론보도를 통해 여러 차례 제기 됐으나 아직까지 이에 대해 해명을 하지 않은 상태다.

사태가 긴박하게 돌아가자 신 교수는 지난 5월 8일 김금수 전 KBS 이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학교로부터 이사직 사퇴압력을 받고 있고, 오늘 최종답변을 해야 한다”고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김금수 이사장은 “최시중 위원장과 조만간 만나, 5공식 공작정치 그만두고 상식과 절차를 존중하라고 촉구하겠다. 잠깐 시간을 벌어보라”고 답변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이에 대해 김 전 이사장은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문건에 등장하는 내 발언은 모두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동의대 측이 신 교수를 중징계를 내리기까지 과정을 살펴보면 석연치 않은 부분이 많다. 특히 이 문건은 그동안 신태섭 교수의 KBS 이사직 사퇴 압력을 둘러싸고 제기된 정부 차원의 전방위 압력 의혹을 뒷받침하고 있어 진의여부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언론장악저지본부는 7일 성명을 통해 "과거 서슬퍼른 유신독재나 5공 군사철권 정권에서도 찾아 볼 수 없었던 교육행정권의 타락"이라며 "방송 장악을 위한 치졸한 방법으로 신태섭교수를 해임시키는 이 정권은 머지 않아 국민으로부터 해임당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