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섭 교수, 시민단체·학계 구명운동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국회 진상조사 요구 및 동의대 국민감사 청구 검토

KBS 이사직 사퇴를 거부하다 학교에서 해임당한 신태섭 동의대 교수를 위한 구명운동이 시민사회 단체와 언론학계를 중심으로 본격화 되고 있다.

▲ 신태섭 교수
부산지역 언론단체와 동의대 총학생회 등 6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이명박 정부 언론장악 저지 및 신태섭 교수 해임 무효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이하 대책위)는 15일 강창석 동의대 총장을 항의 방문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이번주 중으로 교권침해와 언론장악을 규탄하는 서명운동과 성명서, 탄원서등을 연달아 발표하고, 국회 개원에 맞춰 통합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을 상대로 국회 진상조사를 요구할 계획이다.

복선경 부산민언련 사무처장은 “지역사회에서 신태섭 교수 해임문제를 환기시킬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15일 대책위의 항의방문 이후 현 정부의 언론장악 시도에 관한 간담회나 토론회를 검토하고 있다”며 “이르면 7월내에 동의대에 대해 국민감사청구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동의대 총학생회는 학교 앞에서 ‘해임 철회’, ‘언론장악 분쇄’ 등의 피켓시위와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또 신태섭 교수가 몸담았던 광고홍보학과 학생들은 학교측에 탄원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이들은 탄원서에 신 교수가 해임사유로 지목된 무단결근과 강의일정 조정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학계에서도 신 교수의 해임 과정에 대한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한국언론학회·한국언론정보학회·부울경(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등 3개 언론 관련학회는 지난달 30일 ‘신태섭 교수 해임 진상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이종수 광주대 명예교수)를 구성하고 사태파악에 착수했다.

진상조사위는 강상현 연세대 교수, 김형곤 동명대 교수, 박용규 상지대 교수, 설진아 방송통신대 교수, 이강형 경북대 교수, 이상기 부경대 교수, 조항제 부산대 교수 등 8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채백 언론정보학회장(부산대 교수)은 “신태섭 교수가 해임과정에서 빚어진 일들을 정리한 소명자료를 토대로 진상조사위가 학교 측에 질의할 서면내용을 정리하고 있다”며 “3개 학회가 논의해 해임의 타당성 유무를 판단하고 대응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