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도청 의혹’ 노조 설문 중단 ‘압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KBS본부 “경영진의 과오 숨기려는 것”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이하 KBS본부)가 조합원 대상 ‘민주당 도청 의혹’ 관련 설문조사에 들어가자 사측이 ‘취업규칙’을 근거로 설문 중단을 요구해 반발이 일고 있다.
  
KBS는 지난 21일 사내 게시판에 올린 ‘본부노조 설문조사 관련 회사 입장’을 통해 지난 20일부터 KBS본부가 실시하고 있는 설문 중단을 요청했다.

▲ 김인규 KBS 사장 ⓒKBS
사측은 “진실을 밝히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러운 입장”이라며 “경찰조사가 진행 중인 시점에서 설문조사는 경찰수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KBS에 비판적인 외부세력에게 소재로써 활용될 여지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이어 KBS본부가 진행하고 있는 설문조사에 대해 “당장 중지를 강력히 요청하며 향후 계속 진행하거나 조사결과를 공표해 공사의 명예와 이미지 훼손 등 해사행위를 할 경우 ‘취업규칙’ 등에 의거 강력히 조치할 것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KBS본부의 설문 내용은 △KBS 도청 연루에 대한 의견 △사측 입장에 대한 신뢰 여부 △김인규 사장의 입장 표명에 대한 필요성 △‘취재에 도움을 준 제 3자의 신원 요구에 대한 의견  △KBS 자체적인 진상조사위원회 필요성 △도청의 근본적인 원인 등 7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설문 기간은 지난 20일부터 오는 25일까지다.
 
KBS본부는 사측의 설문 중단 요구에 대해 21일 성명을 내고 “조합활동 및 운영의 자주성과 독립성 보장의무를 명시한 단체협약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행위”라며 즉각 반발했다.

KBS본부는 성명에서 “보도본부를 비롯한 사측의 일부 간부들이 조직적으로 설문조사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며 “부당노동행위 당사자와 김인규 사장에게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 ”이라고 밝혔다. 또  “사측이 설문조사를 막으려는 행위는 ‘공사의 명예’ 를 위해서가 아니라 ‘경영진의 실책과 과오를 숨기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