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KBS본부 조합원 대상 설문결과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이하 KBS본부)가 실시한 ‘도청 의혹’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97%(548명)는 도청 사건에 KBS가 ‘연루됐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KBS 본부가 조합원 1063명을 대상으로 지난 20일부터 25일까지 설문을 진행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이번 설문에는 조합원 567명이 응답했다.

도청 의혹을 대하는 사측에 대해서도 KBS 구성원들의 불신은 컸다. 사측의 입장 표명을 신뢰하는지 묻는 질문에 96%(545명)가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신뢰한다는 응답은 4%(22명)에 그쳤다.

그동안 KBS는 도청 의혹 연루설이 불거진 뒤 ‘민주당이 주장하는 식의 도청 행위를 한 적은 없다’, ‘3자를 통한 정상적인 취재활동이었다’는 등의 모호한 입장 표명으로 비판을 받았다.

또 경찰 수사와 별개로 김인규 KBS 사장의 입장 표명이 필요한지를 묻는 질문에는 97%(550명)가 ‘필요하다’고 봤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노보 45호

응답자들은 현재 진행 중인 경찰 수사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시각을 나타냈다. 경찰 수사가 도청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응답자 95%(536명)는 ‘밝히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KBS가 취재원 보호를 이유로 함구하고 있는 ‘3자의 신원’을 공개해야 한다는 요구에 대해서는 응답자 74%(420명)는 ‘밝혀야 한다’고 답했다. 응답자 26%(147명)는 ‘밝히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KBS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는 ‘진상조사위원회’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응답자 96%(542명)가 공감했다. 이번 도청 의혹이 불거진 원인으로 ‘KBS 경영진의 무리한 수신료 인상추진’(86%)을 꼽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이어 ‘KBS 정치부의 잘못된 취재관행’(9%), ‘민주당의 수신료 합의 파기’(2%), ‘KBS에 대한 정치적 음해’(2%)순으로 많았다.

KBS본부는 이번 설문결과를 26일 노보에 공개하면서 “도청 의혹 결백을 스스로 입증하는 것이 공영방송 KBS의 책임있는 태도”라며 “사측이 밝힌대로 언론의 자유를 위해서 전사적인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결백을 입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에 대해 사측은 25일 KBS의 명예가 훼손될 우려가 있고 경찰 수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법원에 결과공표금지가처분을 신청한 바 있다

그러나 KBS본부는 같은날 저녁 성명을 내고 “가처분 신청 자체가 명분이 없기도 하지만 관련 법원 심리와 무관하게 26일 오전 노보를 통해 설문 결과를 공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