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호 사장, '전참시' 제재 앞두고 전방위 '읍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심위원장 "통화했지만...제재 결정에 영향 끼치진 않아"

▲ 28일 열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PD저널=이미나 기자] 최승호 MBC 사장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 위원장 강상현)가 자사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이하 <전참시>)에 대한 제재수위를 결정하는 전체회의 전에 강상현 위원장을 포함한 방심위원들과 통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방심위는 지난 28일 전체회의에서 소위위원들이 '과징금'으로 건의한 <전참시>에 대해 제재 수위를 한단계 낮춰 '관계자 징계 및 프로그램(해당 방송분) 중지' 결정을 내렸다.

'과징금'은 방심위가 내릴 수 있는 법정제재 중 최고 수위로,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평가에서 벌점 10점이 부과된다. (▷관련 기사: '전참시' 최고 수위 '과징금' 부과 받을 듯) '관계자 징계 및 프로그램(해당 방송분) 중지'는 방송평가에서 벌점 6점을 받는다.  

28일 전체회의에서 방심위원들은 조능희 MBC 기획편성본부장의 추가 의견진술을 들은 뒤 최종 제재 수위를 정했다. 위원들간에 의견이 모아지지 않아 방송소위에서 '과징금' 의견을 냈던 위원 두 명이 뜻을 굽혀 6:3으로 '관계자 징계 및 프로그램(해당 방송분) 중지' 결정이 나왔다. (▷관련 기사: 과징금 면한 '전참시'...'관계자 징계' 제재 결정)

이날 회의가 열리기 전 최승호 사장을 비롯한 MBC 고위 관계자들이 강상현 위원장을 비롯한 복수의 위원과 통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상현 위원장은 <전참시> 최종 법정제재 수위가 결정된 전체회의 전에 최승호 사장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MBC로선 여러 가지로 어려운 상황이니 잘 대처하라'는 정도의 이야기를 했다"며 "길게 통화하지도 않았고, 전체회의에 영향을 미친 것도 없다"고 말했다.

윤정주 위원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방송소위가 끝난 직후에 (MBC 관계자로부터) 거친 항의를 받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윤 위원은 제재 수위를 낮춘 것과 관련해 "MBC의 항의 때문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복수의 방심위 관계자도 "(MBC에서) 전화를 많이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했다. 

4기 출범 이후 심의의 독립성을 강조해 왔던 방심위가 심의 대상인 방송사의 고위 관계자와 사전에 접촉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필요한 오해를 자초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강상현 위원장은 "모르는 사이도 아니고, 그렇다고 전화를 꺼 버릴 수도 없지 않느냐"면서도 "MBC의 후속 조치 노력과 그동안 지상파에 관련한 문제가 있었을 때 가해졌던 징계 등을 고려해 숙의 끝에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MBC의 대응이 아쉬웠다는 지적도 있다.

방심위 한 관계자는 "이번 사례가 자칫 안 좋은 선례로 남을까 걱정된다"며 방심위원들을 대상으로 한 방송사들의 과도한 청탁에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김동찬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전참시> 사건과 관련해 잘못된 점을 인정하고 사과까지 한 MBC가 방심위의 심의 결과도 겸허히 수용하는 태도를 보였다면 좋았을 것”이라며 “심의에 영향을 미칠 의도가 없었다 하더라도 좀 더 신중한 자세가 필요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