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기자연합회 '제2회 팩트체킹 공모전' 9월 20일까지 접수...중학생 이상 참여 가능

제2회 팩트체킹공모전 포스터 ⓒ 방송기자연합회 제공
제2회 팩트체킹공모전 포스터 ⓒ 방송기자연합회 제공

[PD저널=이은주 기자] 방송기자연합회(회장 안형준)는 '가짜뉴스'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향상을 위해 전국의 중학생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두번째 팩트체킹 공모전을 연다. 

공모전은 공인의 발언, 의심스러운 정보 등을 검증하는 '팩트체크 부문'과 허위정보와 팩트체크를 주제로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보는 '콘텐츠 부문'으로 진행된다. 중학생 이상이면 개인이나 팀 단위로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지난해 처음 열린 제1회 팩트체킹 공모전에서는 504편이 응모해 20편이 수상작으로 뽑혔다. '가짜뉴스'를 믿고 좌충우돌하는 이야기를 담은 울릉서중학교 학생들의 'FAKE'가 장려상을 받는 등 학생들의 참여 열기가 뜨거웠다.  

방송기자연합회는 “지난해 제1회 팩트체킹 공모전에서는 팩트체크 부문 84편, 콘텐츠 부문 420편이 접수되는 등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며 "허위 정보에 대한 사회적인 비판의식이 확대되는 가운데 올해에는 더 많은 참여가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2회 팩트체킹 공모전은 개인이나 팀 단위로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9월 20일까지 공모전 홈페이지(http://factcheckcontest.com)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제2회 팩트체킹 공모전은 방송통신위원회와 교육부, 서울시 교육청, KBS, MBC, SBS, YTN, Google News Initiative에서 후원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