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운동 리스트에 오른 '조선일보' 광고주...‘아모레퍼시픽’ 등 7개 기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삼성전자‧SK하이닉스‧두산인프라코어 등 '조선일보'에 광고 많이 한 기업 발표
“매국신문 지탄받는 조선일보에 광고하는 건 배임행위”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에 돌입한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이 8월 12일부터 19일까지 조선일보에 광고를 가장 많이 한 기업 1~3위를 발표했다. ⓒ언소주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에 돌입한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이 8월 12일부터 19일까지 조선일보에 광고를 가장 많이 한 기업 1~3위를 발표했다. ⓒ언소주

[PD저널=박수선 기자] 일본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반발로 일본제품들이 줄줄이 타격을 입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운동단체가 <조선일보>에 광고를 가장 많이 한 아모레퍼시픽, 삼성전자 등을 대상으로 불매운동에 들어간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이하 언소주)은 지난 8월 12일부터 17일까지 <조선일보>에 광고를 많이 한 기업을 집계한 결과 아모레퍼시픽이 설화수 윤조 에센스 광고(5회)로 1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2위는 이 기간 동안 네 차례에 걸쳐 <조선일보>에 지면광고가 실린 삼성전자(건조기 그랑데, 갤럭시 노트10), SK하이닉스, 두산인프라코어였다. 롯데관광, 삼성화재, 한화는 각각 두차례 지면광고를 실어 3위에 올랐다. 부동산 분양 광고와 <조선일보> 계열사 광고 등은 집계에서 제외됐다. 

언소주는 지난달 “<조선일보>는 근거 없는 추측보도로 일본 아베 정권에 경제침략의 빌미를 제공하고 일본의 주장을 두둔하고 있다”며 3주간의 예고기간을 둔 뒤 <조선일보> 광고주에 대한 불매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언소주는 “보이콧 재팬, NO 아베‘ 불매운동 등 소비자 동향을 기업 경영에 참고할 수 있도록 충분한 예고기간을 뒀다”며 “현 시국에서 매국신문으로 지탄받고 있는 <조선일보>에 광고를 하면 매국적 이미지가 그대로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나 제품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매국신문‘에 광고하면 매국기업’으로 인식되는 것을 알면서도 <조선일보>에 광고를 집행하는 것은 배임행위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 명단을 이날 처음 발표한 언소주는 앞으로 매주 월요일 주간 단위로 <조선일보> 광고주 1~3위를 발표할 예정이다. 매월 <조선일보>에 광고를 많이 한 광고주 명단도 언소주 페이스북 등을 통해 공개하기로 했다.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은 2008년 ‘광우병 사태’로 언소주가 ‘조중동 광고불매운동’을 벌인 지 11년 만에 다시 등장했다. 법원은 2008년 당시 언소주가 주도한 '조중동 광고불매운동'에 대해 언론사에 대한 업무방해는 아니라고 봤지만, 지속적이고 집단적으로 광고 중단을 압박하는 행위는 광고주에 대한 업무방해죄에 해당한다고 판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