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간첩과 섬소녀'·MBC '영상기록 남북철도' 통일언론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8회 통일언론상 특별상 수상작 선정…24일 프레스센터서 시상식

KBS '다큐인사이트-간첩과 섬소녀' 방송 화면. ⓒKBS
KBS '다큐인사이트-간첩과 섬소녀' 방송 화면. ⓒKBS

[PD저널=임경호 기자] 제28회 통일언론상 특별상에 KBS <다큐인사이트-간첩과 섬소녀>와 MBC <영상기록 남북철도, 기적의 오디세이>가 선정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한국PD연합회, 한국기자협회가 공동으로 시상하는 제28회 통일언론상 심사위원회는 두 작품을 특별상으로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대상 수상작은 없다.

통일언론상은 ‘평화통일과 남북화해·협력을 위한 보도·제작준칙’의 취지와 내용을 신문·방통·통신의 보도·제작에 충실히 반영한 언론인, 언론사와 평화통일운동에 기여한 사회단체나 그 관계자에게 주는 상이다.

심사위원회는 KBS <다큐인사이트-간첩과 섬소녀>(연출 이호경)에 대해 "김영희 씨와 유영수 씨 부부가 분단으로 겪어야 했던 아픔을 온전하게 전달했다"고 평가했다.

이 작품은 1976년 거문도 간첩 침투사건으로 온 가족이 억울한 옥살이를 하며 고통을 겪은 김영희 씨와 재심을 통해 무죄 판결을 받은 ‘재일동포 유학생 간첩사건’ 피해자 유영수 씨의 사랑과 인생을 그린 다큐멘터리이다.

MBC '영상기록 남북철도, 기적의 오디세이' 방송 화면. ⓒMBC
MBC '영상기록 남북철도, 기적의 오디세이' 방송 화면. ⓒMBC

MBC <영상기록 남북철도, 기적의 오디세이>(기획 장형원, 연출 김명환·송걸)에 대해서는 "분단으로 끊어진 경의선과 동해선으로 연결되는 북한 철도의 대동맥을 생생하게 담아, 대륙으로 이어지는 한반도 종단철도 의미를 짚었다"고 심사위원회는 평가했다. 

독립제작사 ‘부뚜막고양이’에서 연출한 이 작품은 북한의 11개 기차역과 10개 도시 풍경을 카메라에 담는 등 최근 북한의 모습을 조명했다. 

시상식은 오는 24일 오후 3시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10·24 자유언론실천선언 48주년 기념식 및 제34회 안종필자유언론상 시상식’과 함께 진행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