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심한 유동규 입에 주목한 언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동규 연일 폭탄발언...한국일보 "천천히 말려 죽일 것" 인터뷰 내용 추가 공개
조선 "불법 대선자금 혐의 사실로 드러나고 있는 것"...한겨레 "검찰 불신 해소해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대장동 특혜 비리' 관련 재판을 받기위해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대장동 특혜 비리' 관련 재판을 받기위해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되면서 검찰의 칼날이 이 대표에게 뻗치고 있다. 24일 아침신문은 불법 정치자금을 줬다는 유동규 전 상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의 입에 주목하면서 이재명 대표가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대장동 개발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유 전 본부장은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된 이후 연일 폭탄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유동규 전 본부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내가 지은 죗값은 받고 이재명 명령으로 한 것은 이재명이 받아야 한다”고 이재명 대표를 직격했다. 

이재명 대표는 “불법정치자금을 1원이라도 받은 게 없다”고 혐의를 부인하면서 ‘대장동 특검’을 요구했다. 

언론은 심경 변화를 보인 유 전 본부장이 내놓은 폭탄발언을 앞다퉈 옮기고 있다. 

지난 21일 밤 유 전 본부장을 인터뷰한 <한국일보>는 인터뷰 내용을 추가로 공개했다.  

<한국일보>는 24일자 1면 <“이재명, 김문기를 몰라? 셋이 골프 카트 탔다”>에서 “급하게 갈 것 없다. 천천히 말려 죽일 것”, “검찰이 진심으로 대해줬고, 그래서 나도 허심탄회하게 말하기 시작했다” 등 윤 전본부장의 발언을 전했다. 

한국일보 10월 24일자 1면 기사.
한국일보 10월 24일자 1면 기사.

<조선일보>는 1면 <"검사장과 얘기됐다 김용이 입원 지시“>에서 “작년 9월 대장동 사건 관련 검찰 압수수색 후 김 부원장이 통화에서 ‘정진상 실장(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수사를 지휘하는 이정수 검사장과 이야기가 다 됐다’ ‘입원하면 (검찰이) 체포하지 않기로 했으니 병원으로 가라‘고 했다”는 유동규 전 본부장의 진술을 검찰이 확보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유씨는 또 ‘압수수색 직전에 정 실장이 통화에서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지시했다’고 진술했다고 한다”며 “검찰은 유씨 진술의 진위를 확인하는 한편 ‘증거인멸’ ‘회유’가 조직적으로 이뤄졌는지 등에 대해 수사 중”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유 전 본부장의 진술에 힘을 실으면서 '대장동 특검'을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사설 <대장동 핵심 “이재명 모를 리 없어”, 그런데도 ‘정치 탄압’인가>을 통해 “유씨는 이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 측근으로 김만배‧남욱 등 대장동 일당들이 수천억원대 특혜를 받도록 사업 설계를 해준 핵심인물이다. 그런 그가 대장동 사업에서 이 대표의 명령에 따라 이뤄진 부분이 있고, 그 책임은 이 대표가 져야 한다고 밝힌 것”이라며 “대장동 비리 의혹과 불법 대선 자금 수수 혐의가 점점 사실로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와 민주당은 더 이상 현실성도 설득력도 없는 특검을 주장하며 수사를 피하려 해선 안 된다. 잘못이 있다며 솔직히 인정하고 겸허하게 수사를 받는 게 도리”라며 “이 대표 방탄을 위해 극한투쟁으로 끌고 간다면 민주당의 미래도 없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지금은 검찰이 이 대표의 경선자금 비리 의혹을 본격 수사하기 시작한 시기인 만큼 특검을 하자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이 대표가 본인 주장대로 결백하다면 검찰 수사에 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했다. 

이어 “검찰 역시 정권의 입맛에 맞는 수사를 했던 과거의 잘못된 관행이 반복되지 않도록 공정한 수사를 통해 ‘정치 편향’ 논란을 불식해야 한다”며 “정권교체 이후 수사가 본격화하고 있는 만큼 ‘야당 죽이기’라는 말이 나오지 않게 하려면 법규에 입각한 정당한 수사와 결과에 책임지겠다는 검찰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했다. 

사정정국으로 여야 대치도 심화하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건에서 검찰이 신뢰를 얻지 못하면 수사가 정치 공방의 늪으로 빠져드는 악순환을 피할 수 없다”며 “검찰은 이들 사건을 오직 법과 증거에 따라 수사하는 것은 물론, ‘살아있는 권력 수사’가 지지부진한 점 등 현 정부 검찰에 대한 불신도 해소할 수 있어야 한다. 민주당의 특검 추진 역시 여론의 향배에 달려 있음은 물론”이라고 강조했다. 

<경향신문>도 “여야는 정치적 논쟁과 별개로 예산안 심사 등 민생 현안과 수사 대응을 분리해 대응해야 한다”며 “특검을 주장하는 야당도 냉철하게 이 상황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이 대표는 최측근이 구속된 마당에 수사 거부로 비치는 행동을 해서는 곤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