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도 치명타 입은 한겨레…언론계 “김만배 놀이터 변질” 자성 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만배와 간부 돈거래' 의혹 보도에 한겨레 편집국장 사퇴 대표이사도 사임 의사 표명
한겨레 노조 "무너진 신뢰 되살려야 대표이사·편집인 즉각 사퇴" 촉구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해 12월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혐의' 관련 69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해 12월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혐의' 관련 69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PD저널=임경호 기자]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가 언론인을 상대로 전방위적인 돈 거래, 로비를 했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언론계가 또 다시 불신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다. 
 
법조기자 출신인 김만배씨가 언론을 관리해왔다는 보도가 없진 않았지만, 지난 5일과 6일 SBS와 <조선일보> 보도 등을 통해 거래 내용과 언론사가 특정되면서 대장동 게이트는 언론계 로비 사건으로 비화했다.  

<조선일보>는 한겨레 간부 A씨는 2019~2020년경 김씨로부터 아파트 분양금 명목으로 6억원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일보>와 <중앙일보> 간부도 김씨와 돈거래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간부가 김씨로부터 9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진 <한겨레>는 편집국장이 사퇴한 데 이어 경영진도 사임 의사를 밝혔다. 

<한겨레>는 지난 6일 사과문을 내고 “편집국 간부 한 명은 2019년 당시 타사 기자였던 김만배씨와 금전거래를 했다”고 밝히면서 해당 간부를 직무에서 배제했다. 그러면서 “해당 간부가 대장동 개발 의혹 관련 보도 과정에 관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는 점에서 윤리강령과 취재보도준칙 위반 소지가 있다”며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진상 파악에 나서겠다고 설명한 바 있다.

<한겨레>는 대표적인 진보언론으로 그동안 신뢰성을 중시해왔다는 점에서 이번 돈거래 연루 의혹이 더욱 치명적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겨레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한겨레는 창간 당시 촌지 거부를 내세우며 언론계와 한국사회에 새로운 취재 윤리를 세웠다. 창간 36년 동안 한겨레의 남다른 윤리의식은 한 번도 의심받거나 훼손되지 않았다"며 "36년 전, 그 누가 시키지 않았음에도 우리 스스로 경계를 세우고 의로운 길을 걸어갔듯, 이제 다시 무너진 기둥을 세우고 뜯어고쳐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월 초 차기 대표이사 선출 직후 조기 퇴진 의사를 밝힌 김현대 대표이사와 백기철 편집인을 향해 "대표이사와 편집인 사퇴가 한겨레에 대한 독자와 시민사회의 무너진 신뢰를 되살리기 위한 최소한의 출발점이다. 차기 대표이사 선거일인 다음달 8일에 맞춰 사퇴하겠다는 것은, 결코 책임지는 모습이 아닐 것"이라며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골프 칠 때마다 100만원’ 보도 등으로 언론계 윤리의식 부재가 드러나면서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언론노조는 이날 낸 성명에서 “언론윤리가 처참한 몰골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취재 및 보도,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금품 수수 등 직접 이익은 일절 도모하지 않고 간접 이익도 엄격히 제한해 높은 청렴성을 확립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언론인 자정 선언’(2001.11.23.)과 강령을 언급하며 “우리의 다짐은 20여 년이 지나도록 언론계 전반에서 공염불에 그쳐 왔음이 다시 확인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우선 ‘김만배 사태’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언론인들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취재 현장에서 퇴출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의 알 권리와 권력 견제를 위한 취재보다 사적 이익을 위한 김만배의 놀이터로 변질된 낡은 출입처 문화도 혁파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언론계 전체는 스스로 저질 언론과 언론인을 시장에서 퇴출시킬 강력한 규제 체제를 즉시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통해 말뿐인 도덕과 윤리가 아니라 행동으로 자정 노력을 증명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