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윤석열 정부 폭주...방송법 개정 속도 낼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등과 긴급 간담회
고민정 언론특위 위원장 "MBC, YTN, TBS만의 싸움 아니야"

 21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이 언론노조, 한국기자협회와 긴급간담회를 갖고 있다.  ⓒPD저널

[PD저널=엄재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언론단체들과 긴급간담회를 갖고 "윤석열 정부의 폭주에 대응에 공영방송지배구조 개선 법안 논의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는 21일 정부와 여당으로부터 거센 공세를 받고 있는 MBC, YTN, TBS 노조 대표들과 긴급간담회를 열었다. 

고민정 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언론탄압이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며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 외신기자들도 대한민국 언론자유의 하락을 지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마음에 안 드는 언론을 탄압하고 공영방송을 흔들면서도 자기들이 얼마나 심각한 언론탄압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지난주 '5만명' 성립 기준을 넘긴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국민동의청원 을 이는 시민이 정부에 보내는 경고라고 주장했다. 윤 위원장은 "청원 종료 마지막 일주일 동안 불꽃처럼 시민의 의지가 쏟아졌다"며 "휴대폰 인증 등을 통해 신분을 드러내야하는 까다로운 조건임에도 많은 시민이 입법청원에 함께한 것은 도를 넘은 윤석열 정부의 언론탄압에 대한 명백한 경고"라고 밝혔다.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은 "윤석열 정권이 MBC를 타깃으로 삼는 이유는 자명하다. 사장 교체가 얼마남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MBC를 탄압하기 위해 동원하는 수법들을 보면 2008년 KBS 장악할 때 썼던 수법들과 동일하다. 이를 진두지휘한 사람이 대통령실에서 지휘하고 있다는 상황이라고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성혁 언론노조 MBC 지부장도 "윤석열 정부가 MBC를 겁박하는 이유는 자기들에게 비판적인 언론인 MBC의 사장교체기가 다가오기 때문"이라며 "MBC에 대한 불공정 보도 프레임을 씌우고 사정기관을 동원해 MBC를 장악하려는 움직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분명한 것은 정부는 영원하지 않고 역사의 평가는 윤 대통령도 피할 수 없다는 것"이며 "저열하고 적반하장식 언론탄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최근 YTN 지분 매각으로 '사영화' 위기에 놓인 YTN의 신호 전 언론노조 지부장은 "사회적 논의없는 사영적 뉴스채널 탄생은 재앙"이라며 "이익을 보는 건 자본과 권력일 뿐 국민에겐 손해만 돌아간다"고 말했다. YTN지부는 최대주주인 한전KDN의 지분 매각 추진을  "특정 자본에 특혜를 안기려는 '언론통폐합' 시도"로 규정하고 있다.

TBS도 서울시의회의 '지원조례' 폐지로 존립 위기에 처했다. 조정훈 언론노조 TBS지부장은 "특정 프로그램의 편향성을 바로잡겠다면 언론노동자들의 목줄을 쥐고 압박"하고 있다며 "이러한 일방적 통행을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의 조속 처리와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공운법) 개정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고민정 언론자유특위 위원장은 “MBC, YTN, TBS만의 싸움이 아니다”며 “도어스테핑 중단이나 용산 대통령실의 가벽 설치는 기자들에게 선포를 한 것”이라며 "공영방송 지배구조개선 법안은 논의가 많이 이뤄져 있어서 속도감 있게 진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위 위원인 한병도 민주당 의원은 “공운법은 국회 기재위 소위 위원장이 민주당이고 절대다수 위원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막아낼 수 있다"고 말했고, 최근 국세청이 MBC에 과징금을 부과한 것에 대해서도 "국세청에 MBC 세무조사를 결정한 과정, 액수조정 등 자료요청을 해서 국세청에 대해 철저히 감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업언론단체들이 21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방송 정치독립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는 국민동의청원 달성과 관련해 방송법 개정안 즉각 처리를 요구했다.ⓒPD저널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