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들 "언제까지 친민주당 프레임으로 대응할 건가" 대통령 면담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언론노조 등 6단체 “지도자다운 포용력을 보여달라"

25일 윤창헌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왼쪽)과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이 대통령 면담 요청서를 정부합동민원센터에 접수하고 있다 ⓒPD저널
25일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왼쪽)과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오른쪽)이 대통령 면담 요청서를 정부합동민원센터에 접수하고 있다 ⓒPD저널

[PD저널=엄재희 기자] 최근 대통령실과 MBC 갈등, YTN 민영화 추진, TBS 지원 조례 폐지 등 언론 탄압이 우려되는 상황과 관련해 현업언론단체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공식 면담을 요청했다.

2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언제까지 진영논리에 숨어 현업언론인단체를 친민주당, 좌파라는 프레임으로 대응할 것인가"라며 "지도자다운 포용력으로 현업언론인을 만나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자"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6개 단체가 참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국정철학 핵심으로 자유를 꼽고, UN총회 연설에서 자유를 21번이나 언급했으나, 언론자유는 되려 위축되고 있다는 현장의 목소리도 나왔다. 김동훈 한국기자협회 회장은 "자유당 정권의 언론테러, 70년대 동아일보 백지광고 사태, MB정권 때 모든 사정기관 동원해서 압박했던 방식을 현 정권은 모두 동원하고 있다"며 "대통령실 출입기자들은 다음 타깃이 본인이 될까봐 불안해하고, 데스크는 기자들한테 몸조심하라고 당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정국의 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공영방송 정치적 독립을 위한 '방송 지배구조 개편 법안'은 언론자유를 위한 법임을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어떤 권력이든 공영방송을 전리품으로 삼고 공영방송을 위축시키는 잘못을 되풀이해선 안 된다는 염원을 담은 법안"이라며 "5만 시민의 동의로 법안 논의가 시작됐다. 민주주의의 전진을 막는 대열에 권력이 부화뇌동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24일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성명에서 "시민과 노동자 5만 명 청원동의의 의미는 분명하다"며 "윤석열 정부의 무차별적 언론자유 파괴와 방송장악 시도 속에 공영방송에 대한 정치권의 개입, 나아가 언론에 대한 어떠한 정치적 개입도 반대한다는 명확한 민의의 선언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방송법 개정안 등을 포함한 '방송 지배구조 개편 법안'은 민주당이 연내 입법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국민의힘은 악법 중의 악법이라며 대통령 거부권 행사를 거론,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현업언론인들이 제출한 '대통령 공식 면담 요청서'에는 "우리단체들의 공개적인 면담 요청은 대통령 흠집 내기나 보여주기식 이벤트가 아니라 현장에서 민주주의와 언론의 자유를 걱정하는 언론인들의 고민과 진심을 대통령께 직접 전하고 해법을 함께 모색하고자 공식 면담을 요청하게 되었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날 윤 위원장과 김 회장은 용산 정부합동민원센터를 방문해 면담 요청서를 접수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