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언론노조' 타령에 직능단체장 이력까지 시비 거는 국민의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법 개정안 저지 나선 국민의힘, 이사 추천권 부여한 단체 대상 공세 수위 높여
10년 전 노조 활동 이력까지 문제 삼고, 기자상 수상까지 "민주노총 민낯 보여줘" 주장
한국영상기자협회장 "언론 책임 다한 보도...이후 논란이 오히려 정치적"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현업언론단체 대표들이 방송법 개정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현업언론단체 대표들이 방송법 개정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임경호 기자]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에 반대하고 있는 국민의힘이 개정안에서 공영방송 이사 추천권을 부여한 직능단체를 공격 대상으로 삼고 있다. 단체장들의 이력을 들먹이며 '친언론노조' 주장을 되풀이하는가 하면 단체들의 기자상 수상 결과에도 시비를 걸었다.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위는 6일 양만희 방송기자연합회장, 최지원 한국PD연합회장, 이종하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장의 노동조합 활동 이력을 근거로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와 이들 현업언론단체의 행적은 입은 다르나 소리는 같은 이구동성의 행태를 보인다”며 메신저를 공격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날치기한 이번 방송법 개정안에서 방송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는 사장을 선임할 권한을 갖는 이사를 2명씩 추천하는 권력을 부여받았다”며 “이제 와서 ‘친언론노조가 아니다’라고 자기부정을 하는 이유는 방송법 개정안을 통해 이사 추천권을 법으로 보장받고, 이를 통해 공영방송을 영구히 장악하겠다는 야욕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5개 단체가 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법 개정안은 특정 정파가 방송을 영구 장악하는 법안’이라는 여당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한 데 따른 것이다. "근거 없는 모욕적 언사"라는 언론현업단체들의 반발에 인신공격성 비방으로 대응하는 형국이다.    

국민의힘은 지난 2일 상임위를 통과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을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KBS, MBC, EBS 이사회의 이사 수를 21명으로 확대하고, 추천권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법안에 대해 국힘은 언론현업단체들의 추천권을 문제 삼고 있다. 

국회 5명, 시청자위원회 4명, 지역방송을 포함한 방송.미디어 관련 학회 6명, 방송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등 직능단체별 2명씩 6명을 추천하는 이사회 구성을 두고 “대한민국 공영방송은 지금보다 더 심각한 노영방송으로 될 것”이라는 비판이다.

국민의힘 기자 출신 의원과 과방위 의원들이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제12차 전체회의에서 '공영방송 완박법' 반대 피켓을 들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기자 출신 의원과 과방위 의원들이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제12차 전체회의에서 '공영방송 완박법' 반대 피켓을 들고 있다. ©뉴시스

최지원 한국PD연합회장은 노조 활동 이력을 들춘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위의 성명에 대해 “개인의 이력과 단체의 특성을 동일시 할 순 없다”며 “회장의 이력이 곧 특정 단체를 설명하는 기준이 될 순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외부 단체와 연대하고자 할 땐 연대하고자 하는 사안이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방송환경을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하는데 일조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 판단하는 것”이라며 “그런 판단조차 32명으로 구성된 운영위원 대의원들과 상의 후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PD연합회가 지난 7월 회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91.2%는 '공영방송 사장과 이사 선임 방식에 정치권을 배제해야 한다'는 입장에 동의한 바 있다.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소위는 같은 날 성명을 통해 한국영상기자협회의 기자상 선정 결과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 5일 영상기자협회는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를 보도한 대통령실 기자단에 ‘이달의 기자상’ 뉴스특종단독보도 부문상을 수여했다.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소위는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조차 기울이지 않고 무차별적으로 내보낸 보도에 상을 준 것은, 언론인 모두의 명예와 사명감에 대한 모독"이라며 "한국PD연합회가 <PD수첩>의 광우병 보도에 ‘이달의 PD상’과 ‘올해의 PD상’을 수여했던 만행을 연상시킨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식적으로는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 이 시상의 본질은 ‘민노총’이라는 세 글자로 요약된다”고 강변하면서 나준영 한국영상기자협회장의 언론노조 MBC본부 간부 활동 이력을 거론했다. 

한국영상기자협회가 수여한 기자상은 대통령실 출입 영상기자단 전체에게 돌아갔다. 대통령실의 비보도 요청을 거부하고 영상을 공개한 대통령실 영상기자단의 결정에 대해 “저널리즘 윤리와 언론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라고 평가하며 기자단에 특종상을 시상했다. 

나준영 한국영상기자협회장은 “언론노조의 영향력과 지도 아래 협회 활동을 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이런 주장들은 지난 2년 동안 영상 저널리즘의 가치를 제고하고, 영상기자활동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한 노력들을 폄훼하기 위한 것밖에 안 된다”고 반박했다.

또 “MBC에서 노조 간부 활동을 한 것은 10년도 더 지난 일”이라며 “협회장에 출마할 때도 MBC 노조 부위원장 이력을 명시했는데, 저에게 표를 행사한 전국의 영상기자들이 모두 친언론노조라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협회가 수여한 기자상의 공신력 문제와 관련해서도 “업계, 학계, 법조계, 원로 등 각계에서 전문성을 지닌 다양한 구성원들이 모인 심사위원회가 치열한 논의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한다”며 “시청자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있는 그대로 보도를 내보내는 것은 언론인의 기본적인 의무와 윤리와 책임을 다 한 것이지만, 보도 이후의 논란이 오히려 정치적인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