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직능단체는 친민주당" 與 주장에 "부당한 명예훼손" "모욕적"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언론현업단체, 국민의힘 "공영방송 영구장악법" 주장에 반박 기자회견

5일 국회 소통관에서 언론현업 5개 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PD저널

[PD저널=엄재희 기자] 언론현업단체 대표자들이 방송법 개정안을 '언론노조의 공영방송 영구장악법'이라고 비판한 여당에 "거짓말 프레임을 그만두고 공영방송을 국민 품으로 돌려주는 법안에 협조해달라"고 요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5개 단체는 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법 개정안을 특정 정파가 영구장악하는 법안이라는 여당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지난 2일 국회 상임위를 통과한 방송법 개정안은 공영방송 이사를 21명으로 늘리고, 국회(5명), 언론 직능단체(6명), 방송 및 미디어 관련 학회(6명), 시청자위원회(4명)가 각각 이사를 추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당은 직능단체와 학회, 시청자위원회를 '친민주당' '친민주노총' '친언론노조'라고 비판하며 법안 저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언론현업단체들은 "색깔론적 공격이자 허위 날조"라며 "방송법 개정안은 어떤 정치세력도 공영방송을 전리품으로 삼지 못하게 하는 법"이라고 응수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여당은) 겉으로는 언론노조 장악을 우려하는 듯 하지만 현재 7대3과 6대4로 구성되는 공영방송 이사회 구조를 유지해서 다시 장악하겠다는 의도"라며 "거짓말을 그만하고 이성을 되찾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공영방송 이사 추천권을 가지게 될 방송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단체장들은 여당의 주장에 불쾌함을 감추지 않았다. 

최지원 한국PD연합회장은 '친민주당' 프레임에 대해 "굉장히 모욕적이자 자존심이 상하는 말"이라며 "방송이 정치적으로 독립하고 자율성을 가지는 것은 우리 PD들의 염원"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한국PD연합회가 지난 7월 회원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3천여 회원 중 91.2%가 "공영방송 사장과 이사 선임 방식에 정치권을 배제해야 한다"는 입장에 동의했다고 강조했다. 

이종하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장은 "1987년 출범한 단체가 지금까지 유지되는 것은 필요한 사항을 다양한 시각에서 시행착오를 거쳐오며 조직의 다양성을 입증했기 때문"이라며 "다양한 의견 속에서 발전하는 단체에 정치적 편향성 낙인을 찍는 행위를 멈춰달라"고 밝혔다. 이어 "방송직능단체가 친민주당이라는 말을 들으니 굉장히 불쾌하다"며 "정치적 역학 관계 속에서 공영방송의 독립성이 훼손되는 모습을 지켜보아야 했던 우리는 방송법 개정을 통한 정치적 독립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만희 방송기자연합회장은 국민의힘이 직능단체와 언론노조 간의 연대를 문제삼는 점에 대해서 "언론노조 편이여서가 아니라 언론자유와 독립을 침해하는 상황에 맞서기 위해선 공동대응해야만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친민주당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허위사실이자 부당한 명예훼손"이라고 밝혔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언론현업단체장들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방송법 개정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언론현업단체장들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방송법 개정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들은 지난 2일 발표한 연대성명에서 학회와 시청자위원회를 향한 여당의 주장에 대해서도 "학회들의 전문성과 자율성, 독립성을 근거 없이 부인하는 모욕행위", "방송법에 따라 시청자위원회 추천단체는 학부모‧소비자보호‧여성‧청소년‧변호사‧시민‧문화‧과학기술‧인권‧노동자‧경영단체가 포함되어 있다"라고 반박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위 위원장은 “민주당도 권한을 많이 내려놨다. 국회 추천권을 4분의 1로 축소하고 그 대신 직능단체와 학회, 시청자위원회로 채웠다”며 “(상임위를 통과한 방송법 개정안은) 법제사법위원회 절차가 남아있는데, 국민의힘은 공영방송을 장악하겠다는 의도가 있는 게 아니라면 국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겠다는 의지를 다시 꺾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