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SBS, '손석희 동승자 의혹' 보도 정면충돌
상태바
MBC-SBS, '손석희 동승자 의혹' 보도 정면충돌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동승자 의혹 가짜뉴스' 비판...SBS, 내용증명 보내 '정정 보도' 요구
  • 이미나 기자
  • 승인 2019.04.16 15: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MBC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1회 화면 갈무리 ⓒ MBC

[PD저널=이미나 기자] SBS의 '손석희 동승자 의혹 보도'를 비평한 MBC 프로그램에 대해 SBS가 법적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손석희 JTBC 사장이 받고 있는 '차량 동승자 의혹'이 MBC와 SBS간의 공방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MBC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이하 <페이크>)는 지난 8일 손석희 사장의 '동승자 의혹'을 보도한 언론을 집중 조명했다.

지난 1월 손석희 사장과 프리랜서 기자 A씨 사이의 폭행·취업 청탁 의혹이 불거지자 일부 언론이 사건의 본질과는 관계없는 '동승자 의혹'을 선정적으로 다뤘다는 내용이었다. 언론이 동승자를 봤다는 견인차 기사 B씨의 주장을 검증하지 않고 보도하면서 두 달 동안 '손석희 동승자'를 키워드로 한 기사가 1천 건 이상 쏟아질 정도로 의혹이 부풀려졌다는 것이다.

<페이크>는 당시 몇몇 언론이 접촉사고 현장 인근 호텔을 뒤지고 다니고, 손석희 사장이 재직했던 대학교까지 찾아갔다는 정황도 공개했다.

<페이크>가 오보이자 '가짜뉴스'를 만들었다고 지목한 언론사 중 한 곳인 SBS는 즉각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손석희 차량접촉 사고'를 취재했던 SBS 기자는 지난 14일 취재파일 <타사 뉴스가 '가짜'라는 MBC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어느 쪽이 '페이크'인가?>를 통해 당시 녹취 내용을 왜곡하거나 조작하지 않았는데도 <페이크>가 보도를 '가짜뉴스'로 규정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손석희 사장 관련 논쟁이 관심도가 높은 아이템이긴 하지만, 과연 지상파 방송의 미디어 프로그램 첫 아이템으로 뽑힐만한 소재인지는 의문"이라며 "<페이크>야말로 죽었던 '손석희 논란'을 끄집어내 계속 소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SBS는 지난 15일 MBC에 정정 보도를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보내면서 법적 대응도 시사했다. SBS는 '동승자 의혹 보도'에 대한 입장을 밝히면서 MBC가 정정 보도를 하지 않으면 법적으로도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우상욱 SBS 보도국 사회부장은 16일 <PD저널>과의 통화에서 "손석희 사장과 견인차 기사 B씨 간의 녹취를 SBS가 완전히 왜곡‧위조했다면 그것은 '페이크'겠지만, 쟁점을 정리한 보도를 그런 방식으로 다뤘어야 했는지 의문"이라며 "관점에 따라 판단이 다를 수 있지만 (SBS 보도를) '사실인가 아닌가'의 문제로 따진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우상욱 사회부장은 "<페이크> 제작진이 딴 녹취를 출연자가 직접 전화한 것처럼 보여주는 것은 보도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며 "가공한 질문을 끼워 넣어 몰아가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내부게시판에도 '(<페이크>가) 문제가 있지 않느냐'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 등의 반응이 올라왔고, 정정 보도를 요구한다'는 내용증명을 어제(15일) MBC쪽에 보냈다"고 밝혔다.

MBC <페이크> 제작진은 방송 내용에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이다. <페이크> 연출을 맡은 김재영 PD는 "방송에서 지적한 것은 애초 '동승자 의혹'이 견인차 기사 B씨의 진술에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언론이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하는데도 B씨의 진술에만 의존해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기사를 생산했다"라고 말했다.

김재영 PD는 SBS 취재진의 녹취를 편집해 내보낸 것도 "프로그램 구성상의 장치”라며 '손석희 사장 관련 기사'를 언급하자 '질문을 안 듣는 게 나을 것 같다'며 전화를 끊은 사실은 녹취를 통해 그대로 전했다고 주장했다.

김 PD는 "SBS가 녹취 전문을 공개한 것은 저널리즘의 측면에서 높이 평가받을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7분가량을 할애해 중요도 있게 보도할 사안이었다면 제대로 검증했어야 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hmd1440 2019-04-21 17:26:47
( 이슬람의 진실을 밝히는 증거 )

https://k1438.blogspot.kr/2016/12/blog-post.html

I======l

((( "삶의 의미" )))

이 비디오는 모든 질문에 답변합니다.


https://youtu.be/NFJHyCau5v8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