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출신 영입한 넷플릭스, 망사용료 여론 의식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승현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지난달 넷플릭스 정책총괄 디렉터로 합류
망사용료 이슈 부상에 글로벌 CP, 정책 대응력 강화 분위기

ⓒ넷플릭스
ⓒ넷플릭스

[PD저널=임경호 기자] '망사용료법안' 가시화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넷플릭스가 최근 <조선일보> 출신을 영입한 것을 두고 망사용료 이슈 대응력을 높이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넷플릭스는 지난달 최승현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을 정책총괄 디렉터로 영입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최승현 정책총괄 디렉터가 지난 9월 넷플릭스 서울 오피스에 합류해 공공 정책 분야 전략의 수립과 실행, 관련 업계 및 민간단체와의 소통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들과 긴밀한 협력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업들이 국회와 행정부 대응 업무를 맡는 대관 책임자 자리에 국회 보좌관이나 언론인을 기용하는 건 흔한 일이다. 특히 국회나 정부부처 출입 경험이 있는 언론인은 기업 경영에 직간접인 영향을 주는 입법과 정책 변화에 긴밀하게 대처할 수 있어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들이 퇴사 후 기업 홍보·대관 담당자로 자리를 옮기는 게 이직 코스로 잡았지만, 넷플릭스의 이번 정책 총괄 디렉터 기용은 넷플릭스가 처한 여건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망사용료 지급 의무가 없다는 취지로 SK브로드밴드를 상대로 채무부존재확인 소송을 제기한 넷플릭스는 1심에서 패소, 현재 항소심을 진행 중이다. 

망사용료 의무화를 골자로 한 법안(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7건이 계류된 국회에서도 넷플릭스를 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정치권에선 글로벌 CP사(콘텐츠제공사업자) 독과점에 대한 우려와 함께 '무임승차'를 막아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한 상황이다.   

지난 21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와 24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종합감사에 출석한 정교화 정책법무총괄(전무)은 글로벌 CP사의 책무와 관련해 의원들의 연이은 질타를 받았다.

정교화 넷플릭스서비시스코리아 전무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정교화 넷플릭스서비시스코리아 전무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사정이 이렇다보니 넷플릭스 입장에서는 망사용료 이슈 등 외부 리스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커졌을 것이라는 반응이다. 최승현 디렉터의 전임자는 SK텔레콤, 카카오 등 IT기업을 거친 대관 전문가였다.

한 기업 홍보 담당자는 “통신사들은 언론사에 광고비를 많이 쓰기 때문에 통신사에 더 우호적인 기사가 나갈 수 있는데, 이런 차원에서 대응 필요성을 느꼈을 수 있다”며 “기존 빅테크 기업들은 국내 이슈에 굳이 대응해야 하느냐는 스탠스가 있었는데, 바뀐 것 같다”고 말했다.     

글로벌 CP사들이 최근 정부의 정책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업계 소식에 밝은 한 인사는 "넷플릭스뿐 아니라 월트디즈니코리아도 최근 정책 담당자를 영입했다"며 "업계 전반이 대관 확대 방향으로 가는 게 아니겠냐"고 했다.

지난 21일 조승래 더불어민주당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감사에서 구글 코리아 사장에게 "구글 코리아가 방통위를 11번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구글 코리아는 일종의 로비스트 집단"이라고 몰아붙이기도 했다.  

OTT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OTT는 현안에 따라 조직을 유연하게 운영한다”며 “대관조직이 1~2명 수준일 때도 있었는데 확대와 축소를 반복하다가 최근 ‘망사용료’ 이슈가 부각되면서 다시 확대된 것으로 안다”고 했다.

넷플릭스 측은 대관 담당자에 언론인 출신을 영입한 배경을 묻는 질문에 “최승현 정책 총괄 디렉터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가 한국 창작 생태계에 기여하는 넷플릭스의 노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