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노동자 사망보다 ‘파바 런던1호점’ 소식 먼저 전한 언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언련 모니터 결과, 조선일보 3건 중 2건이 홍보성 기사

20일 오후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열린 SPC 계열사 SPL 평택 제빵공장 사망 사고 희생자 서울 추모행사에서 권영국 파리바게뜨 노동자 힘내라 공동행동 상임대표가 헌화하고 있다. ©뉴시스
20일 오후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열린 SPC 계열사 SPL 평택 제빵공장 사망 사고 희생자 서울 추모행사에서 권영국 파리바게뜨 노동자 힘내라 공동행동 상임대표가 헌화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장세인 기자]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매일경제>는 SPC 노동자 사망 사고보다 ‘파리바게뜨 런던1호점’, ‘짱구 캐릭터 키링’ 등 SPC그룹의 홍보성 기사를 먼저 내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26일 ‘SPC 노동자 사망 사고’ 보도를 모니터한 보고서를 내고 “많은 언론이 SPC 빵공장 노동자 사망 사고에 관심을 갖고 보도하고 있지만, 보수언론‧경제지를 중심으로 해당 이슈를 외면하는 현상은 이전 노동 보도와 마찬가지로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5일 평택에 위치한 SPC그룹 계열사 SPL 빵 반죽 공장에서 20대 노동자가 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당일 SPC그룹은 별다른 설명을 내지 않은 채 사고 직후 공장 일부를 가동하고 숨진 노동자 장례식장에 SPC 프랜차이즈 파리바게뜨 빵을 보내는 등 시민의 분노를 샀다. 사고 일주일 뒤 대국민 사과를 진행했는데 사과 이틀 만에 또 다른 계열사 공장에서 손 끼임 사고가 나며 불매운동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사고 이후 첫 평일인 17일부터 일주일간 8개 신문지면과 7개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보도를 분석한 결과 SPC그룹 계열사 광고를 제외한 사망 사고와 손 끼임 사고 관련 보도량은 신문 중에선 <조선일보>‧<매일경제>‧<한국경제>가 3~4건으로 가장 적었으며, 방송 중에선 TV조선‧채널A의 보도량이 2~3건으로 가장 적었다.

신문 중 <조선일보>‧<중앙일보>‧<매일경제>는 17일 관련 기사를 지면에 싣지 않고 18일에 사고 소식을 알렸다. 방송뉴스에서는 사고 당일인 15일 MBC, SBS, JTBC가 저녁종합뉴스에서 관련 보도를 다뤘고, 사고 후 첫 평일인 17일에는 7개 방송사에서 모두 다뤘다.

<조선일보>는 관련 보도가 3건으로, 신문 중 가장 많은 보도를 한 <한겨레>(24건)와 보도량에서 8배 차이를 보였는데 3개 기사 중 2개가 홍보성 기사였다.

17일에는 <파리바게뜨 英 진출 런던에 1호점 열었다> 기사에서 SPC그룹이 영국 런던에 파리바게뜨 매장을 열었다고 보도했다. 21일 기사형 광고 특집지면인 애드버토리얼 섹션에서는 <귀리 음료 마시고 비건 케이크 먹고 핫플 온 것 같네~> 기사를 통해 파리바게뜨가 새롭게 출시한 돌판에 구운 베이글을 소개했다.

<중앙일보>‧<동아일보>‧<매일경제>‧<한국경제> 역시 17일 ‘파리바게뜨 영국 런던 1호점 개장’에 대한 보도를 지면에 실었다. 그 중 <중앙일보>는 21일 애드버토리얼 섹션에 <‘짱구 캐릭터 키링’ 20종 출시...MZ세대 굿즈 맛집 등극>을 싣고 SPC그룹 베스킨라빈스에서 출시하는 캐릭터 굿즈를 홍보했다.

민
SPC 빵공장 사고 관련 신문지면(10/17~24)‧방송사 저녁종합뉴스(10/17~23) 보도건수 ※ 단신 0.5건 처리. ©민주언론시민연합

<조선일보>는 24일에 <중대재해법 9개월...하루 1.8명꼴 사망, 줄지가 않는다>에서 “9월 말까지 일어난 중대 재해는 443건, 사망자는 446명”이라면서 “올 1월부터 시행한 중대재해처벌법이 효과가 없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중대재해법 효과에 의문을 제기했다.

민언련은 “중대재해처벌법의 핵심은 ‘기업이 스스로 경영책임자를 중심으로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 및 이행하여 현장의 안전보건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지 경영책임자를 조건 없이 처벌하려는 법이 아니”라면서 “그럼에도 처벌을 우려하는 재계 목소리를 일방적으로 부각하다 보니 중대재해법의 미비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입법 논의는 어려워지고, 무력화를 위한 윤석열 정부의 시행령 개정 시도만 부추긴 꼴이 되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