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의미' 되새긴 '100분 토론' 1000회, 시청률도 수직 상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대구시장·유시민 작가 맞붙은 특집 1부 시청률 3.9%
손석희 등판한 다큐멘터리 ‘그래도 토론’ 오는 11일 방송 예정

MBC '100분토론' 1000회 특집 ‘토론하면 좋은 친구’편이 9일 오후 방송되고 있다. ⓒMBC 방송화면 갈무리
MBC '100분토론' 1000회 특집 ‘토론하면 좋은 친구’편이 9일 오후 방송되고 있다. ⓒMBC 방송화면 갈무리

[PD저널=임경호 기자] 1000회를 맞아 3부작으로 제작된 MBC <100분토론> 특집방송 1부가 올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토론에 대한 관심을 다시 한 번 환기했다.

MBC는 9일 오후 9시 10분부터 1시간 30여분 동안 <100분토론> 1000회 특집 ‘토론하면 좋은 친구’편을 생방송으로 진행했다.

우리 사회와 토론에 대해 다시 한 번 짚어보고, 그 속에서 정치의 역할을 모색하는 취지에서 마련된 이번 방송은 전국 가구 시청률 3.9%(닐슨 코리아 집계)에 수도권 가구 시청률 3.7%를 기록했다.

<100분토론>의 올해 시청률은 최저 0.4%에서 최고 1.3% 사이를 오가며 평균 0.8% 수준에 머물러왔지만 이번 방송은 지난 방송분 대비 3.3%P의 시청률 상승을 견인하며 특집방송다운 면모를 보였다.

방송은 정치성향에 따라 보수와 진보 진영의 대표 논객으로 꼽히는 홍준표 대구시장과 유시민 작가를 패널로 초빙해 각 주제에 대한 견해를 들어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진영과 세대, 계급, 성별에 따라 서로를 구별 짓고 적대시하는 문화가 강화되고 있는 오늘날 ‘정치적 입장이 다르더라도 토론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상대를 인정한다면 친구가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문제의식을 대표논객들이 입증하는 자리가 마련된 셈이다.

토론은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각 화두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방식이 이어졌다. 주제별 입장차에도 불구하고 날선 지적과 농담이 교차하며 분위기를 한층 누그러뜨렸다.

‘정치성향이 다른 사람과 연인이나 부부가 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홍 시장은 “사업은 공동의 이익이 걸려 있으나 가능하겠지만 친구나 연인은 어려울 것”이라고 대답했다. 유 작가도 “정말 좋은 시간을 보내는 친구가 되려면 정치 성향이 비슷해야 한다”고 비슷한 답변을 내놨다.

이어 진행을 맡은 정준희 교수가 “두 분은 친구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느냐”라고 묻자 홍 시장은 “그렇다”라고 답한 반면 유 작가는 “어려울 것 같다”며 난색을 표해 시민논객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특집방송엔 시민논객 100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MBC '100분토론' 1000회 특집 ‘토론하면 좋은 친구’편이 9일 오후 방송되고 있다. ⓒMBC 방송화면 갈무리
MBC '100분토론' 1000회 특집 ‘토론하면 좋은 친구’편이 9일 오후 방송되고 있다. ⓒMBC 방송화면 갈무리

<100분 토론>이 한국사회의 가장 시급한 토론 주제가 무엇인지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물가 안정과 민생 경제’가 40%로 1위를 기록했다. ‘저출산 대책’(37.7%)과 ‘주거 안정을 위한 부동산 정책’(22.7%), ‘검찰과 사법개혁’(19.8%)이 뒤를 이었다.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31일부터 나흘 동안 성인 남녀 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는 ±3.1%P)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한 토론도 진행됐다. △윤석열 정부에게 토론이란 △야당 대표에 대한 검찰권 행사 △한일외교와 과거사 문제에 대한 평가 등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유 작가는 “대통령실이나 국회에 토론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적한 반면 홍 시장은 토론 부재의 원인을 어느 한 쪽의 책임으로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토론 부재의 원인으로 중도층의 약 60%가 여당과 대통령에게 책임을 묻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서 홍 시장은 “(대통령이) 잘 하도록 도와주고 기다려줘야 하는데 (국민들이) 정치력이 없는 대통령을 뽑아 놓고 노련한 3김 정치와 같은 대화와 토론, 타협을 기대하는 것은 난센스”라고 주장했다. 

이에 유 작가는 “동의한다”고 답하면서도 “잘할 수 있도록 도우려면 본인이 잘하려고 마음먹고 잘하기 위해서 사람들의 지혜를 모으려는 태도가 있어야 하는데 지금 윤 대통령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는 게 문제”라고 맞받았다.

또 정치계에 대한 바람과 관련해 홍 시장은 “야당과 대화를 좀 했으면 좋겠다”며 “양측 원로들이 나서서 막후 타협이라도 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유 작가는 “그것(막후타협)이 되려면 대통령이 미션(전권)을 줘야 한다”며 “협상 결과를 떠나 막후 논의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큰데 대통령이 미션을 주지 않으면 당의 원로들이 아무리 많아도 (대화를) 할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1999년 10월 첫 방송을 시작해 지난 9일 1000회를 맞이한 MBC <100분토론>은 오는 11일 18일 특집방송 2,3부를 방송할 예정이다.

11일은 손석희 전 <100분 토론> 진행자(JTBC 순회특파원)가 출연하는 특집 다큐멘터리 ‘그래도 토론’편을, 18일은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천하람 국민의힘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이 출연하는 ‘토론의 미래’편이 방송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