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30.95% 지분 매각 주관 돌고 돌아 삼일회계법인이 맡을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사회 4차 공모에 삼일회계법인 단독 입찰…수의계약 가능성
YTN 노조 "삼일회계법인 역할 의심...'헐값·졸속 매각' 예의 주시"

YTN 사옥.
YTN 사옥.

[PD저널=임경호 기자] 정부 주도로 진행되는 YTN 30.95% 지분 매각을 삼일회계법인이 주관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한국마사회와 삼일회계법인 관계자에 따르면 마사회가 보유한 YTN 9.52% 주식 매각 주관사 선정 재공모에 삼일회계법인 한 곳만 제안서를 제출했다. 제한경쟁입찰로 진행된 네 번째 공모도 지난 2일 단독 지원으로 마무리되면서 수의계약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마사회는 지난 2월부터 세 차례에 걸쳐 매각 주관사 입찰 공모를 진행했지만 지원자가 없어 난항을 겪어왔다. 1차 공고 당시 한 금융사가 제안서를 제출했다가 마감 직전 철회했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과 동법 시행령은 재공고입찰을 실시하더라도 입찰참가자격을 갖춘 자가 1인밖에 없음이 명백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나 재공고입찰에 입찰자 또는 낙찰자가 없는 경우 등에 수의계약을 진행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고한석 YTN 지부장은 “삼일회계법인이 YTN 지분의 매각 주관사 입찰 공모에 참여한 배경을 보면 한전KDN은 삼성증권의 포기가 유효했고, 마사회도 세 차례 유찰된 뒤 이번 공모에 참여한 업체가 삼일 한 곳밖에 없었던 것”이라며 “(마사회 건이) 사실상 수의계약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마사회에 앞서 보유한 YTN 지분 21.43%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한전KDN은 오는 9월 매각 완료를 목표로 작업을 진행 중이다. 매각 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은 5월 초·중순에 한전KDN의 YTN 지분 매각 공고를 낼 예정이다.  

삼일회계법인이 한전KDN에 이어 마사회가 가진 YTN지분 매각을 주관할 가능성이 커졌지만 두 회사의 지분을 묶어서 매각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YTN은 ‘방송법’상 대기업과 신문 사업자는 30%를 초과해 지분을 소유할 수 없다는 소유제한 규제를 적용받는다. 양사가 보유한 YTN 지분은 30.95%에 달한다.

삼일회계법인이 마사회의 요구에 맞춰 지분을 매각할 수 있을지 여부도 변수다. 한전KDN과 마사회가 모두 자사의 ‘이익 극대화’를 매각 목표로 제시한 가운데 지난해 12월 마사회 경영진은 한전KDN보다 일찍 보유 지분을 매각해 보다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하지만 경영권 프리미엄이 붙은 한전KDN의 YTN 지분보다 마사회 측 보유 지분이 높은 가격에 매각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이에 따라 삼일회계법인의 향후 매각 추이에도 관심이 쏠린다.

고 지부장은 “한전KDN이 먼저 YTN 지분을 팔려면 YTN 가치를 평가하고 가격 매기는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삼일회계법인의 입장에서 보면 일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면서 “하지만 대주주인 한전KDN은 경영권 프리미엄이 붙기 때문에 KDN와 마사회의 지분 가격은 다를 수밖에 없다. 두 개 동시에 어딘가로 넘기려고 한다면 시장 논리와 맞지 않는, 헐값 매각이나 졸속 매각이 나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치권력이 YTN을 어딘가에 넘기려고 시나리오를 짜고, 그것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삼일회계법인이 그 역할을 담당한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양사의 지분을 특정 자본이나 족벌 언론에 넘기려고 하는지, 매각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는지 등을 유심히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전KDN과 마사회의 YTN 지분 매각 추진은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계획에 따른 것이다. 이 과정에 각사 대표들이 매각 시기를 앞당기거나 매각 반대에서 추진으로 입장을 선회하는 등 YTN 노조와 야권을 중심으로 외압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언론노조 한동오 YTN 지부 공정방송추진위원장은 지난달 27일 열린 ‘민영화 방지 법제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YTN의 공기업 지분이 자본으로 넘어가면 공적 뉴스 채널이 권력의 스피커 역할을 많이 하게 될 것 같다는 내부 우려가 있다”며 “이런 결정에 용산(대통령실)의 전방위 압박이 있었다고 보고 추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YTN 노조가 ‘사영화 반대’ 목소리를 높이는 가운데 사측은 “보도전문채널의 공공성 확보와 유지가 핵심 과제라는 측면에서 회사뿐 아니라 시민사회와 함께 협력하고 논의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식을 가지고 다양한 방안을 고민 중”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전준형 YTN 전략기획팀장이 지난달 21일 한국방송학회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에서 언급한 ‘사회적 재단’ 논의도 이 같은 고민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전 팀장은 사회 각계에서 참여하는 사회적 소유재단을 설립해 YTN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을 제안한 바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