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지분 매각주관사 입찰에 발 빼는 업체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KDN·마사회, YTN 지분 매각주관사 선정 삐걱
한전KDN 주관사 선정된 삼성증권은 낙찰 포기...마사회 입찰은 유찰
YTN노조 "전례 찾기 힘든 일"…마사회 "자격요건 완화 등 재공모"

서울 상암동 YTN 사옥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PD저널
서울 상암동 YTN 사옥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PD저널

[PD저널=임경호 기자] YTN 지분 매각주관사 입찰에 참여했다가 발을 빼는 업체가 연이어 나오면서 변심 배경을 둘러싸고 여러 추측이 나오고 있다. 

YTN 지분 9.52%을 보유한 한국마사회는 지난 17일 매각주관사 입찰 공모를 마감했는데, 신청한 업체가 한 곳도 없었다. 마사회는 ‘인수합병 경쟁입찰 자문 경험이 있거나 블록세일 실적이 있는 금융투자업자’로 자격 기준을 제한했다. 한 금융투자사가 제안서를 제출했다가 철회했다는 이야기가 마사회 안팎에서 돌고 있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재공모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자격조건 완화 등 기본방침에 대한 실무부서 차원의 논의 후 관련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YTN 최대주주인 한전KDN의 매각주관사 선정에는 5곳이 참여해 열기를 띄었지만, 주관사로 선정된 곳이 돌연 낙찰을 포기해 의혹을 남겼다. 경쟁 입찰에서 1순위를 차지했던 삼성증권이 하이브의 SM 매수 작업을 이유로 포기 의사를 밝혀 매각주관사 자리는 2순위인 삼일PwC로 넘어갔다.  

윤석열 정부는 ‘공공기관 자산 효율화’의 일환으로 지난해 4분기부터 YTN 공기업 지분 매각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한전KDN은 지난해 국정감사에 김장현 사장이 소환된 이후 YTN 지분 보유 방침을 철회하고 입장을 바꾸었다. 한전KDN 내부에선 “매각 결정이 내부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라는 의견이 나왔다. 

마사회는 매각 추진 결정에 앞서 상급기관인 농림축산식품부의 압박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마사회 노조는 정기환 마사회장이 농식품부 고위관계자를 만난 뒤 입장을 급선회했다는 주장을 내어놓은 바 있다.

YTN 지분 전량을 2023년 내 매각하기로 방침을 정한 공기업 두 곳은 지난 1~2월 매각 주관사 선정 절차에 돌입했다. 하지만 매각 주관사 선정 과정부터 선정사 포기, 지원율 저조 등의 이상 징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일련의 상황에 대해 “대한민국의 그 많은 증권사와 회계법인, 로펌 가운데 누구도 마사회의 YTN 지분을 거간하겠다고 나서지 않은 것”이라며 “금융가에서는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일이라고 입을 모은다”고 평했다. 

이어 “YTN 지분을 대신 팔아 주겠다던 거간꾼들이 이 위험을 뒤늦게라도 깨닫고 처벌받을까 두려워 발을 뺀 거라면 그나마 다행”이라면서도 “하지만, 윤석열 정권이 미리 인수자를 정해 놓고 매각 주관사 선정 과정에까지 개입한 것이라면, 이것은 ‘게이트’ 수준의 범죄”라고 경계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도 21일 성명을 통해 “YTN 민영화 강행이 발표된 후, 미디어 기업의 인수·합병 시장에 거간꾼 역할을 맡는 증권사와 회계법인은 올해 가장 큰 매각 건으로 YTN을 꼽았다”며 “그럼에도 이 매각 경쟁에 유수의 증권사와 회계법인이 거간을 망설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YTN 민영화는 아무리 공정한 입찰과 경쟁의 외피를 쓰더라도 인수 사업자에 대한 특혜 의혹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며 “YTN 매각 주관사 입찰 지원에는 숫자로는 보이지 않을 리스크와 특혜 시비 등 향후 반드시 수면 위로 올라올 법적 논란과 책임 소재에 대한 증권사와 회계법인의 복잡한 계산이 깔려 있다”고 진단했다.

언론노조는 "YTN 인수는 이미 복마전이 되고 있다. 우리는 이 복마전에 뛰어든 모든 이들에게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며 "이 모든 파행의 시작은 윤석열 정권이다. 애초에 무리였던 민영화 강행을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