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조선 YTN 인수 참여설..."‘24시간 보수 채널’은 국민적 재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TN노조, 15일 대통령실 앞 '尹 정권의 YTN 나눠 먹기’ 규탄 기자회견
"보수진영의 YTN 나눠먹기...언론지형 회복 힘들 정도로 망가질 것"

전국언론노조합 YTN 지부가 언론·시민단체들과 함께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尹 정권의 ‘YTN 나눠 먹기’ 규탄 ‘24시간 보수 편향 채널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PD저널
전국언론노조합 YTN 지부가 언론·시민단체들과 함께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尹 정권의 ‘YTN 나눠 먹기’ 규탄 ‘24시간 보수 편향 채널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PD저널

[PD저널=임경호 기자] <동아일보>와 TV조선의 YTN 인수 참여설을 접한 YTN 노조가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보수진영의 언론 나눠먹기”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이하 YTN지부)는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24시간 보수 편향 채널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고한석 YTN지부장은 “<동아일보>가 YTN 인수전에 뛰어들 거란 소식이 한 달 전쯤 노조에 들어왔다”며 “여러 경로를 거쳐 사실에 가깝다는 확신이 들었고 기자회견을 열게 됐다”고 밝혔다. 노조 측은 <동아일보> 고위관계자로부터 해당 소식을 접했다고 설명했다.

고 지부장은 “TV조선의 YTN 라디오 인수 가능성까지 나오는 것은 정치공학적 판단에 따른 보수진영의 언론 나눠먹기”라며 “<동아일보>와 <조선일보>가 24시간 보도전문채널을 가져가면 한국의 언론지형이 회복하기 힘들 정도로 왜곡되고 망가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공기업이 보유한 YTN 지분은 30.95%이다. 한전KDN이 21.43%, 한국마사회가 9.52%이다. 정부는 공공기관 경영 효율화를 이유로 지난해부터 YTN 지분 매각을 압박하고 있다. 

한전KDN은 지난달 삼일회계법인을 YTN 지분 매각주관사로 선정했다. 한국마사회는 오는 19일까지 입찰제안서를 받고 매각주관사 선정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YTN 지분 인수전에는 <한국경제>, <한국일보>(동화그룹), <국민일보>(국민문화재단), <동아일보> 등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尹 정권의 ‘YTN 나눠 먹기’ 규탄 ‘24시간 보수 편향 채널화’ 반대 기자회견에서 언론노조 고한석 YTN지부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PD저널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尹 정권의 ‘YTN 나눠 먹기’ 규탄 ‘24시간 보수 편향 채널화’ 반대 기자회견에서 언론노조 고한석 YTN지부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PD저널

이 같은 우려 속에 열린 기자회견에는 다양한 언론‧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참여해 YTN 사영화 저지에 힘을 보탰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YTN 나눠먹기 시도는 우리나라 언론자유를 파괴하고 보수진영의 영구집권을 위한 시나리오 중 하나”라며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은 (YTN) 분할 인수 시도가 이뤄지고 있는지 명백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성원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윤석열 정권이 들어서자마자 어떤 보수정권도 시도하지 않았던 언론자유 탄압을 서슴없이 자행하고 있다”며 YTN 사영화를 대표적 사례로 들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이 추진하고 있는 수신료 징수방식 여론수렴과 관련해 “KBS 수신료 분리징수 시도도 공영방송의 근간을 흔들어서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윤땡 뉴스’를 다시 하라는 블랙리스트보다 더한 좌표 찍기이며, 언론 말살 정책 시도”라며 “권력의 핵심인 대통령실이 주도해서 여론수렴으로 포장된 KBS 수신료 분리징수 시도를 당장 멈추라”고 요구했다.

감사원은 14일 수신료 초과징수를 적발한 감사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KBS는 감사원의 주의 처분에 재심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완기 새언론포럼 대표는 “공공의 자산인 YTN을 경영효율화를 명분으로 사인에게 넘기겠다는 발상을 누가 납득하겠느냐”며 “인수 대상이 조선이든 동아든, 한국경제든 공영 자산을 사인에게 물려주는 자체가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공영방송 사유화란 것은 단순히 (방송을) 민간인에게 넘겨주는 게 아니라 소속 언론인들을 사유화하는 것이고, 시청자들을 특정 개인의 사상과 이념에 종속시키는 행위”라며 “모두가 이 사태를 막는 데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YTN지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신문 자본에 방송까지 안겨줘 대한민국 언론지형을 망가뜨린 이명박식 언론장악 시나리오가 윤석열 정권에서도 작동되고 있다. YTN을 24시간 보도 전문 채널이 아닌 ‘24시간 보수 편향 채널’로 만들겠다는 의도"라며 "당장 YTN 사영화 작업을 멈춰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