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이사회, 이례적 표결 끝에 'YTN 지분 매각' 강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사회 찬성4·기권2·반대1로 YTN 지분 매각 추진안 통과
YTN 노조 "'권력의 언론장악' 의결한 이사회, 배임 논란 피할 수 없어"
인수 후보 거론되는 한국경제 "매각 방식, 입찰 시기 등 정해지면 논의할 것"

전국언론노조 YTN 지부와 전국언론노조,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가 23일 오전 전남 나주 한전KDN 본사 앞에서 '한전KDN의 YTN 지분 졸속 매각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다. ⓒ언론노조 YTN지부
전국언론노조 YTN 지부와 전국언론노조,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가 23일 오전 전남 나주 한전KDN 본사 앞에서 '한전KDN의 YTN 지분 졸속 매각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다. ⓒ언론노조 YTN지부

[PD저널=임경호 기자] YTN의 최대주주인 한전KDN이 보유 지분 21.43%를 전량 매각하기로 결정하면서 방송 사영화 논란이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한전KDN 이사회는 이례적으로 YTN 지분 매각 안건을 표결에 부쳐 내부에서도 반대 의견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한전KDN은 23일 오전 전남 나주 본사에서 이사회를 열고 ‘YTN 지분 매각 추진안’을 상정해 표결에 부친 결과 찬성4, 기권2, 반대1로 원안을 가결했다. 이사회에는 김장현 사장을 포함해 의결권을 가진 이사 7명이 모두 출석했다. 

한전KDN 노조에 따르면 찬성표를 던진 이사 4명은 정부 지침인 공공기관 효율화 방안 이행을 이유로 매각 의견을 밝혔다. 반대표를 던진 이사 1명은 △YTN 경영 정상화와 성장 가능성 △매각 대금 사용처가 불명확한 점 △언론 공공성 수호를 위한 공기관의 역할 등을 근거로 매각에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권한 이사 2명은 숙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KDN은 당초 YTN 지분 매각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왔지만, 산업통상자원부 공공혁신 TF의 매각 권고가 나온 뒤 입장을 바꿨다. 이후 기획재정부가 지난 11일 열린 제16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공공기관 자산 효율화 계획을 의결하며 지분 매각 논의는 급물살을 탔다.

한전KDN 관계자는 세간의 관심이 쏠린 YTN 지분 매각 건에 대해 “회사 차원에서도 부담스러운 점이 있었지만 우리 의견보다 정부의 발표가 먼저 시작된 셈이니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기는 곤란한 면이 있다”며 “향후 매각 방식과 시기 등에 대한 실무부서의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KDN 노조원들이 23일 오전 이사회가 열리는 대회의실 앞에서 YTN 지분 매각에 반대하는 피켓팅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전KDN 노조
한전KDN 노조원들이 23일 오전 이사회가 열리는 대회의실 앞에서 YTN 지분 매각에 반대하는 피켓팅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전KDN 노조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와 언론현업단체들, 한전KDN 노조는 이사회가 열린 한전KDN 사옥 안팎에서 매각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였지만, 이사회 의결을 막기엔 역부족이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는 이사회에 앞서 전국언론노조,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와 함께 한전KDN 본사 앞에서 'YTN 지분 졸속 매각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전KDN 노조도 이사회가 열리는 대회의실 앞에서 ‘YTN 지분 매각, 누구를 위한 매각인가?’ 등의 문구가 적힌 손피켓을 들고 “졸속매각을 즉각 중단하라”고 이사회에 촉구했다.

매각 결정이 나온 뒤 한전KDN 노조는 “만장일치로 진행돼 오던 이사회 안건들을 두고 표결까지 진행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라며 “그동안 특정 안건에 대해 반대 의사 자체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표결에서 직접적으로 반대표를 행사한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이사회 결과를 평가했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결국 오늘 한전KDN 이사회는 권력의 언론장악을 의결했다”며 “한전KDN이 손해 보는 일을 이사회가 의결했으니 ‘배임’ 논란은 피할 수 없고, 지분 매각을 강요한 정부는 직권 남용 혐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전KDN의 모회사 한국전력 이사회가 YTN 지분 매각을 승인해야 하고, 매각 주간사 선정, 입찰, 방송통신위원회 승인 등 수많은 과정이 남아 있다”며 “YTN을 자본의 탐욕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우리는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전KDN 이사회의 결정으로 YTN 지분 매각의 ‘키’는 방송통신위원회로 넘어갈 전망이다. YTN의 최대주주 변경은 방통위의 승인을 거쳐야 한다. △방송의 공적 책임·공정성 및 공익성 실현가능성△사회적 신용·재정적 능력△시청자의 권익보호 등이 심사 대상이다.

한전KDN이 지분 매각을 공식화하면서 앞으로 벌어질 인수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YTN 지분 5%를 보유한 <한국경제>는 최근 3년 사이 YTN 지분 매각설이 불거질 때마다 인수 후보군에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YTN은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0년 공기업 소유의 지분 매각설에 시달릴 당시 <한국경제>가 YTN 지분 매입을 공식화 했다며 노조 차원의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한국경제> 관계자는 YTN 지분 인수설에 대해 “현 단계에서 어떤 결정을 내린 것은 전혀 없다“며 “매각 방식, 일정 등이 구체적으로 나오면 그때 가서 미디어그룹 차원에서 시너지 등을 고려해 인수를 추진할지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부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한경(한국경제)은 종편 탈락 이후 방송사업 진입에 관심을 가져왔고 그 연장선상에서 YTN 지분을 인수하며 때를 기다려왔다”며 “올해만 해도 한경 아르떼TV를 40억 원대에 인수했고, 한경TV가 충정로 사옥에 입주하며 새 방송장비와 스튜디오 구축에 투자하는 등 지분 인수 여건이 마련된다면 (언론사 중에서는) 자금 동원능력이 앞서는 한경이 가장 강력한 사업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